[BizⓝCEO]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 ‥ 英 BD월드 아키텍처 선정 '주거설계 세계 1위'

영국의 건축전문매체 'BD월드 아키텍처'는 매해 전 세계 건축설계사들을 대상으로 한 자체 조사를 통해 'BD월드 아키텍처 Top 100'을 선정한다. 지난해에 이어 2010년 BD월드 아키텍처 Top 100에 2년 연속 이름을 올린 국내 건축전문가 그룹이 있다.

올해 창립 26주년을 맞이하는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www.kunwon.com)이다. 건원은 '2010 BD월드 아키텍처 Top 100'에서 주거부문 1위,국방부문 5위,CM부문 6위,아시아태평양지역 매출규모 5위로 등재됐다. 특히 주거부문 세계 1위라는 성과는 건원의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건축설계 능력이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건원의 양재현 회장은 "지난 25년간 국내시장의 선두에서 쌓아올린 설계 품질과 명성이 최근 들어 해외에 더 많이 알려지고 있다"며 "이 행보를 그대로 이어 2020년에는 매출액 4조5000억원의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야심찬 각오를 밝혔다.

양 회장은 서울대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프린스턴 대학원에서 미국주택 및 도시계획을 전공했으며,연세대 경영대학원 최고정책 결정자과정을 수료한 건축설계 분야의 장인이다. 한국건축가협회와 대한건축학회의 정회원으로,현재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과 ㈜팬퍼시픽 회장이다. 그가 이끄는 건원은 창의적 사고를 극대화한 국내 건축설계 업계의 최강자로 꼽힌다. 2009년 하반기에는 송도 BRC 현상설계와 판교 테크노밸리 R&D센터 턴키설계 공모에 잇따라 당선됐다. 공간의 기능성을 충분히 살리면서도 건축물이 지니는 랜드마크적 의미를 혁신적으로 형상화한 디자인은 이 회사가 국내 최고의 건축설계 파트너임을 증명한다.

건원의 실적목록에는 국내외 굵직한 건축물들이 망라돼 있다. 국내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 세계 9개국 15개 도시에서 해외프로젝트를 활발히 수행 중이며,최근에는 알림아일랜드 Plot-3(아부다비 · UAE),SNASCO 공동주택(오랑 · 알제리),Jebel Hafeet 호텔(알아인 · UAE),알자위야 공동주택(알자위야 · 리비아),Aboura 공동주택(벌카담 · 알제리) 등 6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국내에서는 화성 동탄 메타폴리스,아산 배방 펜타포트,판교 알파돔,광교 파워센터 에콘힐,연세대 송도 국제화 복합단지,행정중심복합도시 첫마을 등이 대표적이다. 한국 주거문화를 선도했던 고급 주거건축 프로젝트로는 삼성동 아이파크,대치동 동부센트레빌,서초동 아크로비스타,분당 파크뷰,송도 더 샵 퍼스트월드 등이 있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