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전 보정역 꿈에그린③구성]그린홈 인증 아파트, 에너지절약‘OK’

2010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한 ‘자연을 담은 놀이터' 조성
보행자 주출입구에 3층 규모 입주민 커뮤니티시설 설치

‘죽전 보정역 한화 꿈에그린’은 친환경 주택성능평가(그린홈) 인증 아파트로 에너지 절약형 시스템이 가미된 첨단시스템 단지로 설계됐다. 실별 온도조절 장치를 비롯해 가구 내 수전류 절수기기, 열원설비(지역난방 공급열 95% 이상을 난방 및 급탕 열원으로 사용) 등 첨단시스템을 설치해 기존 주택에 비해 15% 이상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또 단지 내의 냉방부하를 줄이고 통풍이 원활할 수 있도록 바람길을 고려해 건물을 배치시켰으며 빗물을 받아두었다가 조경수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우수저류조를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분양 관계자는 “그린홈 시스템을 적극 도입해 친환경적이면서도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아파트로 조성했다”며 “관리비는 절약하면서도 쾌적한 생활은 가능한 단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죽전 보정역 꿈에그린’은 단지의 고저차를 이용, 단지 주출입구 쪽에 위치한 101동 지하층을 최대 3층까지 설계했다. 이곳에는 골프연습장과 동호회실, 보육시설 등 주민 커뮤니티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한화건설은 입주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단지 보행자 주출입구 바로 옆에 커뮤니티시설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건물상으로는 지하지만 도로상에서는 지상이기 때문에 채광과 통풍도 걱정할 필요없다고 덧붙였다.

또 주차장을 100% 지하화하고 지상은 녹지공간으로 꾸며진다. 조경은 Gate, Water, Culture, Edu 등 4개의 테마로 정원이 조성되고 생태놀이공간도 제공한다. 특히 이곳에는 한화건설이 개발해 ‘2010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자연을 담은 놀이터’도 이곳에 적용된다.

이 외에도 지하주차장은 기존 주차폭 보다 10cm 넓은 2.3m의 광폭 주차공간으로 제공되며 세대 내에서 ‘월패드’를 통해 주차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주차위치정보 확인시스템도 적용된다.

한경닷컴 송효창 기자 ssong082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