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BIZ School] XBRL 이란‥인터넷 기반 재무제표 기록용 언어

IFRS 솔루션‥
SAPㆍ오라클ㆍ더존이 대표적
국내선 IMAT가 무료 제공
XBRL 이란

XBRL(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은 1999년 미국 워싱턴주의 찰스 호프만이 발표한 '확 장가능한 비즈니스 리포팅 언어'를 뜻하는 재무제표 기록용 XML 기반의 언어다. XBRL은 기업의 정보를 인터넷 기반의 표준화된 언어로 작성해 누구나 신속하고,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국내에서는 금융감독원이 2011년부터는 사업보고서의 IFRS 재무제표에 대해서도 XBRL 기반의 보고서로 받을 예정이므로 IFRS 도입 기업은 XBRL 기반의 재무제표 작성에도 준비를 해야 한다.
IFRS 솔루션

IFRS 재무제표 작성을 위해서는 실무적으로 IFRS 관련 솔루션 또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이미 국내외 업체들이 솔루션을 개발,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IFRS 채택이 주는 여러 가지 부담을 생각할 때 도입 이전에 회사에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실무 적용에서 발생하는 난점을 줄여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소 상장기업의 경우에는 IFRS 도입으로 인해 대폭적인 변화가 발생하지 않으리라 예상되므로 무료 솔루션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유료 제품으로는 △SAP △오라클 △더존 등을 들 수 있다. 무료 제품으로는 국내에서 개발한 IMAT가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