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신기술 개발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한경닷컴] =중기청,기술개발자금 수시지원 사업 참여 업체 모집

중소기업청은 다음달 1일부터 신기술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기업에 지원하는 ‘수시지원 기술개발자금 활용 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매년 한두 차례씩 정시 모집하던 기존 기술개발 자금 지원사업과 달리 중소기업의 연구개발(R&D) 투자시기에 맞춰 매달 신청을 받아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주요 지원사업은 해외바이어가 요청한 신제품 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해외수요처 연계 기술개발사업’과 기술개발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신제품 출시를 지원하는 ‘중소기업 제품화 개발사업’ 등이다.

‘해외수요처 연계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은 총 개발비의 50% 범위 내에서 최고 1억5000만원까지 시제품 제작자금을 무담보·무이자로 지원받을 수 있다.기술개발을 의뢰한 해외바이어는 외국 정부 및 UN 등 국제기구,외국기업,해외 도소매유통업체 등 해외현지법인 등으로 신용등급이 수출보험공사의 신용조사에서 D등급 이상이어야 한다.지원규모는 70억원이다. ‘중소기업 제품화 개발사업’에 선정된 중소기업은 목형 금형 사출 설계 디자인 등 제품화 과정에 쓰이는 자금을 지원받는다.중기청은 중소기업에 총 개발비의 50%범위 내에서 최고 5억 원까지 자금을 담보와 이자 없이 지원하는 대신 중소기업이 제품화에 성공하면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기술료로 돌려받도록 한다.지원규모는 145억 원이다.

‘해외수요처 연계 기술개발사업’은 다음달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중소기업 제품화 개발사업’은 다음달 1일부터 10일까지 10일간 모집한다.참여희망 업체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중소기업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www.smtech.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