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하우스, 고급스럽거나 대중적이거나...

서판교와 서울 서초구 등에 최고급 타운하우스 분양
경기도 가평에선 4억 미만 실속형 전원주택단지 공급

타운하우스에도 양극화 바람이 불고 있다. 최고급 마감재를 사용해 고급 수요층을 대상으로 지어지는 고급 타운하우스와 일반 수요자들을 타켓으로 하는 실속형 타운하우스가 선보이고 있는 것.9일 주택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시장에 양극화 현상이 커지면서 타운하우스에도 수요층을 차별화한 분양전략을 세워 공급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10억 이상의 최고급 타운하우스를 공급하는가 하면, 반대로 3.3㎡당1000만원 이하의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상품이 분양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불황에는 실속소비를 하려는 수요층과 함께 불황과는 상관없이 소비를 하는 고급수요층으로 나눠지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서로 다른 수요층을 타켓으로 분양하는 타운하우스들의 분양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고 전했다.

◇고급 수요층 대상으로 분양하는 타운하우스= 성남 판교 신도시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이달 중순, 최고급 단독주택지와 전원주택지가 조성돼 한국판 비버리힐스로 기대되는 서판교에 고급 타운하우스인 '성남판교 월든힐스'를 분양한다. 모두 4층 이하의 주택으로 구성되며 B5-1블록은 전용 109~198㎡ 98세대, B5-2블록 전용 147~231㎡ 100세대, B5-3블록 전용 143~207㎡ 102세대 등 총 300세대로 이뤄진다. 분양가는 한 채당 7억~14억원대로 동별, 호별 평면구조, 테라스 면적, 향, 조망 등에 따라 가격을 차등적용했다.

서울 서초구 내곡동 헌인마을에도 고급 타운하우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삼부토건과 동양건설산업이 공동 시공을 맡고 있는 헌인마을 타운하우스 개발사업은 아직 정확한 분양시기와 분양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주변 단독주택 시세로 비교해 볼 때 3.3㎡당 3000만원 이상으로 결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인 접근하기 쉬운 실속형 타운하우스= 경기도시공사는 경기도 가평 달전지구에서 4억원 미만의 실속형 전원주택단지를 10월경에 선보인다. 전용면적 132㎡규모의 단독주택 20세대, 타운하우스 120세대 등 총 140세대로 구성된다. 전원형 저밀도 단지로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타운형, 세대 혼합형, 테라스 하우스형 주택 등을 공급할 계획이다.분양가는 3.3㎡당 950만원선으로 예상되며 경기도시공사가 직접 시행을 맡아 가격 부담을 줄이고 완성도는 높은 타운하우스가 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