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토플 한경 TESAT]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입력
수정
www.tesat.or.kr문제 성진은 뷔페식당에 가면 좋아하는 초밥을 가장 먼저 먹고,그 다음 두 번째로 좋아하는 새우 샐러드의 순으로 선택한다. 이러한 선택과 관계있는 경제 원리와 그에 해당하는 사례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경제 원리>(ㄱ)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ㄴ) 비교우위의 법칙
<사례>
a.성진은 통닭을 한 마리에는 6000원,두 마리에는 1만원을 지불할 생각이 있다. b.성진은 식사 준비를 맡고 동생이 청소를 담당한다.
c. 성진은 동네 슈퍼마켓 대신 대형 할인점에서 통조림을 저렴하게 구입한다.
① (ㄱ)-a ② (ㄱ)-b ③ (ㄱ) -c ④ (ㄴ)-a ⑤ (ㄴ)-b
해설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신에게 가장 시급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일을 먼저 한다. 소비를 할 때도 자신이 느끼는 경제적 효용(가치)이 큰 재화부터 선택한다. 이 문제에서 성진이 초밥을 가장 먼저 먹은 것도 이 때문이다. 사람이 소비하는 재화의 양이 증가할수록 효용은 줄어든다. 좋아하는 음식을 한 그릇 먹을 때 느끼는 효용에 비해 두 번째 그릇을 먹을 때 느끼는 효용이 작은 것이다. 경제학에선 이를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체감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한계효용은 재화를 한 단위 더 소비할 때 소비자가 느끼는 효용이다. 성진은 한계효용이 줄어드는 것을 감안, 통닭 두 마리엔 1만2000원이 아닌 1만원만 지불할 생각을 갖는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