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7일 최승욱의 쪽집게 리포트
입력
수정
지난 주말 뉴욕증시는 신규주택 재고가 전월 대비 1.4% 감소하며 지난 1968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한 덕분에 2%대의 급등을 기록했다. 이러한 급등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긴 어렵겠지만, 지금껏 시장을 압박했던 더블딥 가능성은 일축되는 분위기다.
기술적으로 다우지수가 1만5백포인트와 1만1천포인트와 사이에서 일정 기간 횡보를 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긍정적인 경제지표를 확인한 만큼 국내 증시에 힘을 실어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앞서 마감된 해외증시의 긍정적인 움직임과 역외환율이 4.3원 내린 1150.9원을 기록하는 등 국내 증시의 강한 흐름이 예측되는 상황이다. 장 초반 현재 국내증시의 흐름은 지수 상승에 힘입어 증권관련주들이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4대강 관련주들도 강한 수급이 들어오고 있다.
장 초반 갭상승 폭이 크지 않은 점은 국내 증시가 상승할 확률을 더욱 높여주지 않나 생각된다. 경험적으로 해외 증시의 영향으로 국내 증시가 갭상승 할 경우 상승폭이 축소되는 경향이 강했는데 갭상승폭이 크지 않았던 점은 금일 국내 증시가 양봉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된다.
한편, 북한과 중국이 합동으로 '탈북자 사냥'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쟁관련주들의 움직임도 순환매에 따른 수급이 들어오면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관련주들은 최근 그 변동성이 빠르게 진행되므로 단기적인 관점에서 치고 빠지는 전략이 중요해 보인다.
필자가 평소와는 달리 거시적인 흐름보다는 개별 테마별로 언급을 한 이유는 예상치 못한 구간에서 해외증시의 강한 급등이 이뤄진 만큼 언제 터질지 모르는 차익 매물을 피하자는 의미에서 단기적으로 테마주나 개별 종목의 재료를 보고 배팅하기를 권하기 위해서이다.
시장은 항상 변하고 있고 그에 따라 투자자들의 유연한 대응이 중요한 만큼 매사에 리스크 관리에 주력하여 시장에서 살아남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길 바란다.
※쪽집게프로그램 발굴 종목(2010.09.24 장마감 기준)
1. 메 이 저 : 아시아나항공(020560), 대한항공(003490)
2. 강한양봉 : 주성엔지니어링(036930), 현대해상(001450)
쪽집게방송은 최승욱 대표의 장중 라이브 방송과 테마쪽집게, 메이저쪽집게, 급등재료쪽집게, 첫상쪽집게 등 급등주 매매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쪽집게방송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경제TV(http://www.wownet.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밖의 문의사항은 한국경제TV 고객지원센타(02-6676-0100)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