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영대상] 하나은행, 39년 흑자경영 바탕 사회공헌

명예의 전당 : 존경받는 기업부문
존경받는기업부문으로 명예의전당에 오른 하나은행의 목표는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여'라는 고객만족(CS) 슬로건으로 압축된다. 하나은행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PB · RM 제도,월급 통장 전용상품,특정 고객을 타깃으로 한 클럽형 상품,국내 최초 이동은행 등 혁신적인 상품을 국내 최초로 내놓았다.

하나은행은 '초우량 종합금융서비스 네트워크'라는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하나은행은 2004년 칭타오국제은행을 인수하면서 중국 진출을 시작했으며,현재 홍콩 상하이 선양 등에서 활발히 영업하고 있다.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를 설립해 명실상부한 중국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도 했다. 39년 연속 흑자경영과 배당이 말해주듯,견실한 경영은 하나은행이 고객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다. 현재 기본자산(티어1) 기준 세계 93위 은행으로 발돋움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견실한 성장을 이뤘음을 증명했다.

PB 서비스의 경우 국내 최초 · 최고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재 계발 및 특화 서비스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사회적 책임 활동에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사회적 책임 활동을 창립 때부터 지속적으로 펼쳐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