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영대상] SK네트웍스, 국내 서비스망 성공 바탕 中 시장 보폭 넓혀
입력
수정
마케팅대상 종합대상SK네트웍스는 에너지,정보통신,무역,소비재 분야에 이르는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중 에너지&카 분야는 SK네트웍스의 고객 접점서비스를 담당하는 핵심 주력사업으로 석유류 제품 판매와 자동차 관리 등의 일을 담당하고 있다. 스피드 메이트는 이런 차원에서 SK네트웍스가 구축한 자동차 종합서비스 브랜드다. 1999년 자동차정비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시작해 2005년 이후에는 정비사업을 추가했다. 중고차와 자동차용품,렌터카와 수입차판매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올 10월 기준 전국 750개의 차량 관련 서비스망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2005년엔 중국에 진출해 상하이 40개,톈진 1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스피드메이트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신뢰'의 획득,강화로 요약될 수 있다. 정비시장의 낮은 서비스 수준,품질과 가격에 대한 고객의 불신이 깊은 산업환경을 개선하고 불신을 극복하기 위해 사업초기부터 현장서비스를 강화했다. 정비 후 하자로 인한 고장에 대해 전국 어디서나 보증수리를 받을 수 있는 정비품질 보증제도를 시행하고,콜센터 및 온라인 고객지원센터를 강화했다. 인터넷 예약정비를 비롯해 무상점검서비스,24시간 긴급출동서비스(ERS),이동정비 서비스 등을 도입하기도 했다. 특히 중고차 사업은 스피드메이트 정비매장을 통해 전국에서 수리를 받을 수 있도록 했고 업계최초로 주요부품 2년 4만㎞ 품질보증제도를 시행하는 등 중고차 시장의 변신을 주도했다.
SK네트웍스는 스피드메이트를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차량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멤버십을 통한 서비스를 통합해 나갈 계획이다. 또 중국진출 속도를 높이는 등 해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SK그룹 차원에서 벌이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전국에 분포한 기술인력과 점포를 통해 장애인 휠체어 무료 점검 · 수리,요일제 참가차량 무상점검,복지단체 방문 차량점검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