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감기 보다 무서운 마음의 감기…가을 우울증, 어떻게 이길까?


컴퓨터 앞에서 가을 우울증 가볍게 이기는 방법 3가지

아침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가을바람에 괜시리 마음이 울적해지는 직장인 A씨. 평소 활발하던 성격은 온데간데 없고 그저 가을 하늘만 바라보며, 긴 한숨만 짓기 일쑤다. 더욱이 예전에는 날씨 좋은 주말이 되면 운동이나 등산을 즐겼지만 요즘은 모든 것이 귀찮아져 그냥 집에서 쉬는 경우가 많아졌다. 최근 한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가을 우울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무려 76.5%가 ‘가을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A씨처럼 가을에 유독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바로 ‘가을 우울증’ 때문이다. 가을 우울증은 ‘계절적 정동장애’로 해가 짧아지면서 일명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라토닌이 감소하여 우울증 또는 무기력증을 경험하게 되는 것. 만약 우울증과 무기력증이 2주 이상 계속된다면, 가을 우울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깊어가는 가을, 무기력하게 앉아 가을 우울증을 겪을 수만은 없지 않은가. 이런 가을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에 대한 해답으로 전문가들은 하루 30분 이상 햇볕 쬐기,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피하기 등을 가을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일상에서 벗어나 우울한 마음을 없애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보기를 권하고 있다.하지만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주말을 이용하여 여행을 떠나는 것도 쉽지 않은 일. 이에 직장인들이 멀리 여행을 가지 않고도 가을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첫째, 지역 축제와 각종 문화 행사들의 홈페이지 활용하기

인터넷을 통해 간접적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가을은 각종 문화 행사들과 지역 축제들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대부분의 축제와 문화 행사들은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다양한 축제와 문화 행사들을 보고 느낄 수 있다. 둘째, 여행 컨셉 이벤트 통해 여행을 떠난 기분과 할인, 선물 받기

마치 여행을 떠난 듯한 대리만족을 주는 이벤트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텐바이텐은 9주년을 맞이하여 ‘9번째 여행을 시작하다’라는 주제로 10월 10일부터 10월 20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텐바이텐의 9주년 이벤트는 모든 이벤트를 고객이 여행을 떠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

이에 △입국심사 형식의 코멘트 이벤트 △고객 여행사진 공모 △여행을 주제로 한 에디션 상품 판매 △주문번호를 통한 보딩패스 복권 응모 △여행을 소재로 아티스트가 작업한 탐스슈즈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이 외에도 텐바이텐은 이벤트 기간 동안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총 1,584명에게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며, 일부 품목을 제외한 전 상품 20% 할인 및 구매 금액별 사은품 증정도 함께 진행된다.셋째, 여행 블로그의 생생한 여행기와 함께 하기

여행 블로그 역시 여행의 설렘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생생한 여행기와 사진들을 볼 수 있는 여행 블로그는 책과 달리 그 때 그 때 새로운 글들이 온라인 상에 업데이트 된다는 점도 알아둔다.

행복은 스스로 찾기 마련. 사람은 상상만으로도 얼마든지 행복해질 수 있다. 올 가을 여행을 떠날 수 없다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용하여 여행을 떠나는 즐거운 상상을 해보자. 그리고 여행이 주는 설렘과 활력으로 가을 우울증을 가볍게 이겨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