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함께 창의 경영] (19) 부동산114 '창의적 읽기 지수'…독서 동기·지식 습득, 영업직군이 뛰어나

부동산114의 창의적 읽기지수는 다른 기업들의 평균 점수와 같은 3.0으로 나왔다.

진단 결과 주목할 만한 점은 영업직군의 창의적 읽기지수가 매우 높다는 것.다른 기업들은 독서환경과 독서동기가 좋은 연구직군의 지수가 높고,독서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영업직군의 창의적 읽기지수는 낮은 편이다. 하지만 부동산114는 영업직군이 연구직군에 비해 모든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독서 동기를 명확히 알고 있으며 독서 내용을 습득 · 평가하는 기술이 뛰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독서를 통한 지식 습득 및 활용이 활발하다는 얘기다. 이에 비해 서비스직군과 연구직군은 독서역량을 키우기 위한 개입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직군은 독서가 아직 익숙하지 않고 독서활동을 스스로 평가 · 수정 ·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진단돼 독서태도와 독서기술 보완이 필요하다. 연구직군은 독서를 하려는 사회적 · 내재적 동기가 부족한 편이었으며,독서 내용을 습득 · 평가하는 기술도 보완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비스직군은 직원끼리 책을 추천해주는 독서릴레이 등의 이벤트를 실시하면 좋을 것이다. 또 연구직군은 책에서 얻은 내용을 업무에 적용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워크숍을 진행하면 어떨까. 사원급보다 창의적 읽기지수가 낮게 나온 과장급도 독서태도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문고 독서경영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