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Better life] 우리은행 '해피라이프', 월급 통장으로 퇴직연금 운용 조회

우리 회사 대표상품
체증식·체감식 연금 수령도 가능
우리은행은 단기적인 영업실적에 연연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입장에서 고객 위주의 퇴직연금 영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입기업 및 근로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해피콜(happy-call)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리사 세무사 노무사 운용전문인력 등 전문인력을 통해 기업에 적절한 제도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또 자산운용 컨설팅 역량을 높이기 위해 주별,월별 투자전략협의회를 개최해 시장상황별 적정한 포트폴리오(portfolio)를 추천하고 있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시현하기 위해 확정급여(DB)형 퇴직연금의 경우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자산부채관리(ALM) 시스템을 운영한다. 확정기여(DC)형의 경우 근로자의 속성을 고려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최고의 업무인프라 구축을 위해 기존의 전산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고객 사후관리 기능을 강화했다. 국회에 계류 중인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시 즉시 업무취급이 가능토록 시스템을 개편했다.

우리은행은 다양한 만기의 정기예금과 10개 운용사의 22개 실적 배당상품(펀드)으로 구성된 운용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고객별로 자금스케줄에 따라 자유롭게 만기를 지정할 수 있는 '만기지정식 정기예금'을 개발했다. 한꺼번에 자금이 몰려 집중 투자되는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펀드 분할매수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주식과 채권 가격 상승시 펀드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해 정기예금 비중을 늘려주는 '자동 자산조정(auto-rebalancing)'도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다른 경쟁 사업자들보다 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피라이프평생통장은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 중 최초로 월급통장에 개인별로 퇴직연금 잔액 및 운용현황을 표시하는 기능을 갖췄다.

기존 DB형과 DC형 퇴직연금의 경우 근로자 개인별 계좌가 생성되지 않아 근로자가 자신의 퇴직금 정보 확인이 곤란했으나,이 상품은 개인별 퇴직금 정보 및 납입현황과 평가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어 가입 고객의 계좌 정보 욕구를 충족시켰다. 또 통장 잔액 중 100만원 이상 고객이 설정한 최저한도를 넘는 금액에 대해 오토스윙 방식을 통해 고금리 수시입출금식예금(MMDA) 통장으로 자동 이체된다.

각종 수수료 혜택도 있다. 전자뱅킹 수수료부터 정액 자기앞수표발행 수수료와 자동화기기 타행이체 수수료 등을 횟수제한 없이 무제한 면제해 주고 있다.

우리은행의 연금지급 서비스 역시 다른 사업자와는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이미 가입한 개인퇴직계좌(IRA) 및 운용상품을 해지하지 않고 연금수령을 할 수 있다. 대부분 다른 사업자는 운용자산 처분 후 신규로 가입해 연금을 수령해야 한다. 또 본인의 은퇴자금 스케줄에 따라 정액식,체증식,체감식 형태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대부분의 다른 사업자들은 정액식만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또 해피라이프(Happy Life) 퇴직연금 매거진을 발간하고 있다. 매거진은 퇴직연금 가입의 필요성 및 혜택,근로자가 알아야 할 임금 및 세금 관련 사항,퇴직연금 가입시 고려사항,은퇴 후 노후생활 정보 등을 담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와 함께 기업실무담당자를 위한 퇴직연금 아카데미를 월 1회 개최한다. 퇴직연금 제도와 제도도입 프로세스 및 고려사항,자산운용전략,실무 프로세스 등을 설명해 주는 자리다. 기업실무담당자를 위한 업무매뉴얼도 제작해 배포했다. 신규 가입,퇴직급여 지급 등이 자세히 설명돼 있다.

고재설 우리은행 퇴직연금연구소 소장 jsko@woori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