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기 검색어, "상반기는 아이폰 하반기는 갤럭시S"

모바일 관련 인기 검색어로 상반기는 아이폰, 하반기는 안드로이드와 갤럭시S로 나타났다.

구글코리아가 모바일에 관련된 검색어 월별 순위를 집계하고 트위터 사용자 284명을 설문해서 선정한 2010 모바일 10대 뉴스 순위를 21일 발표한 결과다.구글은 "700만명에 이르는 스마트폰 국내 사용자들의 관심을 반영하듯 아이폰(애플)이 지난 1월에서 5월 사이에 가장 많이 검색된 모바일 관련 검색어 1위 또는 2위에 올랐다"며 "6월에서 10월 사이에 가장 많이 검색된 모바일 관련 검색어 1위 또는 2위는 갤럭시S가 차지했다"고 밝혔다.

올해 말인 10월에서 12월 사이에는 갤럭시S(프로요)와 갤럭시탭에 대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관심도 높아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또 구글 음성검색 광고에 등장했던 검색어 '그러는 거 아니야', '세상 최고의 레스토랑'이 지난 8월과 9월의 상위 모바일 검색어에 올랐다.구글은 상반기에는 아이폰과 애플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반면, 지난 5월에 안드로이드폰의 판매량이 아이폰 판매량을 앞지르면서 하반기에 들어서는 안드로이드, 갤럭시 S 및 구글 음성 검색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고 분석했다.

올해의 모바일 10대 뉴스로 음성검색, 아이폰4, 파격적 요금제 순으로 꼽혔고, 4위는 아이패드와 갤럭시탭 등 태블릿 PC의 출현, 가입자 600만 명 돌파가 5위를 기록했다고 구글은 말했다.

한편 중국발 해킹논란를 양산했던 인기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 카카오톡(무료채팅 앱)도 10월부터 12월까지 모바일 관련 검색어 2~3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