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9일 최승욱의 쪽집게 리포트
입력
수정
중국의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이 글로벌 시장을 옥죄이기 시작했다. 뉴욕 증시는 소비자신뢰지수와 주택가격지수가 예상 밖의 약세를 보이며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 다행히 상품주들의 강세에 힘입어 시장은 회복되며 혼조세로 마감했다.
이번 글로벌 시장의 분위기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중국은 인민은행 통화정책 자문위원이 내년에도 예금금리와 대출금리 및 지급 준비율을 추가 조정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긴축 우려감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증시가 이틀 연속 큰 폭의 조정을 받았다.
전날 국내 증시의 특징적인 모습으로는 단연 건설주의 강세를 들 수 있다. 관련 종목들은 부동산 관련 규제완화 기대감이 부각되며 강한 반등을 보였다. 즉, 부동산 경기의 침체를 활성화 시키고자 정부가 직접 나서기 시작한 것이다. 만일, 건설 경기가 2010년 4분기를 저점으로 회복하기 시작한다면 주가는 점진적인 상승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최근 글로벌 시장이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으므로 오늘 건설주는 데이트레이딩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최근 보험업종은 중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급등했지만, 경기 상승을 이끌 만한 추가적인 모멘텀의 부재에 이틀 연속 차익 매물이 쏟아졌다. 즉, 시장 참여자들은 지수의 추세에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 이익을 확정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진다.
따라서, 2010년을 이틀 남겨둔 상황에서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연말 윈도우 드레싱을 노려 기관의 수급이 집중되고 있는 업종으로 포트를 조금씩 조정하도록 하자.
여러 차례 언급한 보험업종과 건설주는 현 시점에서 단기적으로 대응하더라도 지수가 안정을 찾아갈 경우 중장기적 관점으로 전략을 수정할 필요도 있어 보인다. 단, 중국 시장이 추가적으로 무너질 경우에는 현금 비중을 늘려 혹시 모를 지수 하락에 대비하도록 하자.
※쪽집게프로그램 발굴 종목(2010.12. 28 장마감 기준)
1.메 이 저 : SK네트웍스(001740), 에스엔유(080000), 동국제강(001230), GS건설(006360)
2.강한양봉 : LG디스플레이(034220), 케이피케미칼(064420)
쪽집게방송은 최승욱 대표의 장중 라이브 방송과 테마쪽집게, 메이저쪽집게, 급등재료쪽집게, 첫상쪽집게 등 급등주 매매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쪽집게방송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경제TV(http://www.wownet.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밖의 문의사항은 한국경제TV 고객지원센타(02-6676-0100)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