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재룡의 준비된 은퇴] 자녀 학자금·결혼비용 줄이는 방법 의논하라

지난주 부모 자식 간 노후 준비에 대한 시각 차이를 살펴봤다. 부모 세대가 자녀 부양에 대해 강한 책임감을 가진 전통적인 가치관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젊은이들은 부모 부양에 대한 생각을 크게 바꾸고 있다는 것이었다.

자녀들은 부모를 혼자 돌보는 것은 부담스러우며 가족이나 사회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이에 베이비붐 세대들은 전통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자녀로부터 독립해 노후생활을 해야 하는 새로운 서양식 가치관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다. 지금 당장은 자녀 부양과 노후 준비가 양립하겠지만 언젠가는 노후 준비를 위해 가치관을 바꿀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자녀 문제를 해결해 노후 준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안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 첫째,자녀와 부모의 노후 준비에 대해 대화해야 한다. 즉 부모 노후 생활의 시작 시점과 기간,총 생활비와 의료비 지출 예상액,자녀들이 부모를 부양하기 어려운 이유,현재 노후 준비 정도,자녀들의 교육비와 결혼자금 지출 예상액 등에 대해 자녀들이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어느날 갑자기 자녀들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대학 학자금을 줄 수 없다,또는 결혼 자금은 너희들이 해결하라는 식의 선언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일방적인 발언은 자녀들이 부모의 인생에 대해 이해하기보다 반감을 가져와 가족관계를 해칠 가능성이 높다.

둘째,자녀들과 학자금,결혼비용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고 취약해진 노후를 걱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대로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당연하게 학자금과 결혼자금을 받아쓰지만 부모를 노후에 부양하는 것은 꺼린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자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자녀들의 학자금과 결혼비용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많은 얘기를 해야 한다. 비록 해답은 찾기 어려울지 모르지만 논의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상황을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자녀들도 외국처럼 학자금 대출을 받아서 대학을 다니고 자발적인 공부로 중 · 고등학교의 사교육비를 가능하면 줄이도록 설득해야 한다. 결혼자금 역시 부모의 노후자금 마련을 흔들지 않도록 자녀들이 스스로 준비하도록 생각을 갖춰가야 한다. 셋째,부모 세대는 반드시 재무설계를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재무설계란 은퇴 자녀부양 취미생활 등 삶의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은퇴 투자 보험 부동산 상속 세금 등을 종합적으로 설계해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합리적인 인생설계를 미리 가지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자녀를 위한 준비의 한도를 정할 수 있으며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만약 소득이 많지 않다면 노후생활을 비용이 저렴한 곳에서 영위하는 계획을 짜면 된다. 앞으로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부모 세대의 재무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우재룡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