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적자 해소
입력
수정
제11회 테샛 시험 접수중문제 예술의전당은 불어나는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입장료를 20% 인하하려는 반면,서울지하철공사는 적자 해소를 위해 지하철 요금을 10% 인상하려고 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www.tesat.or.kr
가. 예술의전당과 서울지하철공사 중 어느 하나는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고 있다. 나. 서울지하철공사는 지하철에 대한 수요는 가격에 대해 비탄력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다. 예술의전당은 자신이 제공하는 공연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소득에 대해 비탄력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라.시내버스 요금 인상은 지하철공사 적자 해소에 도움이 된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해설 예술의전당과 서울지하철공사는 각각 적자를 해소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지만 예술의전당은 입장료 가격을 내리려고 하는 반면 서울지하철공사는 지하철 요금을 올리려고 한다. 지하철공사는 지하철에 대한 수요가 가격에 대해 비탄력적이라고 판단해서 가격을 올려도 수요가 그다지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시내버스와 지하철은 비슷한 대중교통수단이어서 대체재다. 시내버스 요금이 인상되면 지하철 이용이 늘어날 수 있다. 예술의전당은 공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입장료 가격에 대해 탄력적이라고 봐서 입장료를 인하하면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했다고 볼 수 있다. 공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소득에 대해 비탄력적이라고 판단했는지는 정확히 알기 어렵다. 입장료 가격이 싸지면 소득이 적은 사람들도 공연을 보러 올 수 있다고 본다면 소득에 대해 탄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