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Biz School] 목표를 글로 써두면 성취욕 높아져…지식 충전은 '찬스'를 만든다
입력
수정
Hi CEO 경영교실 - 직장인의 커리어 자기경영
'인생은 B to D'란 말이 있습니다. 태어나서(birth) 죽을 때까지(death)의 과정을 뜻합니다. B와 D 사이에는 6개의 c가 있습니다. choice(선택),change(변화),charge(충전),chance(기회),challenge(도전),champion(성공)의 '6ch'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집니다. 이를 통해 인생과 개인의 커리어가 다듬어지고 발전되기 때문이죠.'6ch'를 통한 커리어 자기경영 6단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선택(choice)무엇을 할 것인지 선택하지 않으면 어떤 것도 시작할 수 없습니다. 먼저 선택하지 않으면 선택당하게 됩니다. 내 꿈을 선택하지 않으면 타인의 꿈을 위해 살아가야 합니다. 내 인생의 운전은 내가 해야 합니다. 내 차에 누구를 태우든,운전석에는 내가 앉아야 합니다. 그래야 빨리 가든 늦게 가든 내가 가고 싶은 곳으로 가게 되죠.얻어 타는 차가 편하기는 하지만,다른 운전자가 가는 곳으로 따라가야 합니다.
스스로의 삶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장단기 목표를 선택해야 합니다. 삶의 방향성과 이를 이룰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30대 중반의 직장인이라면 45세의 목표를,40대 중반이라면 55세의 방향성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목표는 눈에 보이도록 글로 써둬야 합니다. 미국 USA투데이가 실시한 조사에서 그 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신년 초에 목표를 세운 사람들을 12월에 재추적했더니 목표를 글로 쓴 사람의 46%는 실제로 달성했고,목표를 쓰지 않은 사람은 4%만이 달성했다고 합니다. 목표를 쓰는 것만으로도 10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는 뜻이죠.
#2단계-변화(change)의미있는 선택은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내지만,변화만을 강조해서는 이뤄지지 않습니다. 설사 되더라도 오래가지 못하고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화를 해야 할 이유가 명확하지 못하면 시작해도 작심삼일(作心三日)이 되기 쉽습니다. 목표를 정확히 선택했다면 변화는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변화는 바른 선택이 선행되면 돌아가는 자동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 고속방지 턱을 만들어놓는 것도 그런 이치입니다.
#3단계-충전(charge)
선택과 변화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알게 됩니다. 목표와 지속적인 변화 모티브 속에서 추구하는 바를 얻기 위해서는 지식과 학습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지식이 쉼없이 쏟아지는 지식기반의 사회에서는 재교육은 물론 연속 학습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는 분명히 옵니다. 기회는 배움(charge)에서 옵니다. 따라서 배움의 기회를 놓친다는 것은 하나의 찬스를 놓치는 것과 같습니다. 간절함 속에서 배운다면 기회는 더 빨리 더 확실히 다가오고,비전과 함께 배움을 시작하면 가속도가 붙습니다. #4단계-기회(chance)
바른 선택과 지속적인 변화,적절한 충전으로 강한 그물을 만들어 놓으면 기회는 분명히 다가옵니다. 기회는 준비하는 자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사람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죠.실패가 두려워 새로운 일의 시작은 물론 목표조차도 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패와 기회는 같은 말입니다. 기회는 실패란 가면을 쓰고 나타나니까요.
직장에서 항상 즐겁게 일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일이 너무 좋아 행복해하는 직장인 또한 많지 않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한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기회는 집중할 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에 열정을 쏟아부으면 그중 재미있고 흥미 있는 분야가 보이게 됩니다. 그 분야를 다른 일보다 조금 더 집중하는 것이 답입니다. 그렇게 5년을 집중하면 됩니다. 그러면 회사에서 제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죠.사람은 누구나 열심히 일한 만큼 배우게 됩니다. #5단계-도전(challenge)
기회를 잡았으면 다음은 도전입니다. 인생에 있어 도전다운 도전을 단 한번이라도 해 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입니다. 선택,변화,충전으로 만들어진 기회에는 과감하게 도전해야 합니다. 도전할 대상이 있다는 것은 고마운 일이죠.도전하고 싶어도 시간 때문에,건강 때문에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본받아야 할 인생은 실패하지 않은 인생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다시 힘차게 일어서는 도전인 것입니다. 그림자가 있는 곳에는 반드시 밝은 빛이 있습니다. 도전은 성공의 승패에 관계없이 아름다운 일이라는 것을 도전해본 사람들은 모두 이야기합니다.
#6단계-성공(champion)도전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5년 또는 10년이 더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전을 성취할 때까지 힘을 유지시켜 주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아무런 도전도 없이 떠밀려 살아가는 건 적극적인 삶의 자세가 아닙니다. 먹고사는 것만이 인생의 전부라면 삶의 범위는 너무 작아집니다. 뜨거운 모래사막 위를 기어가는 작은 불개미 한 마리와 우리의 삶이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사람만이 도전할 수 있고,그것이 살아 있는 삶이 아닐까요. '챔피언'의 단계는 그렇게 완성됩니다.
정리=이주영 한경가치혁신연구소 연구원 ope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