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만 하면 연예인처럼 예뻐질거라 생각하니?

최근 양악수술로 몰라보게 예뻐진 연예인들이 속속 공개됨에 따라 양악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변했다.

과거에 양악수술은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생소한 수술이었고, 그 수요도 낮은 편이였다. 하지만 최근 양악수술로 외모가 변한 연예인들의 사례가 공개됨에 따라 양악수술을 ‘연예인 성형’ 또는 ‘연예인처럼 얼굴이 작아지는 성형’으로 인식하며 오해하는 대중들이 늘고 있다.양악수술은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부정교합 등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즉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을 모두 수술해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 할 수 있을 경우 시행하는 수술이다. 일반 사각턱이나, 돌출입의 경우 양악수술을 할 필요가 없다.

최근 성형외과를 방문해 양악수술에 대해 상담을 받는 고객이 늘고 있다. 또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양악수술을 문의하는 글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부분의 교정도 가능하지만, 미용적인 효과도 볼 수 있어, 양악수술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턱뼈를 절제하는 비교적 고난도의 성형수술이며, 수술비용도 비싸 단순한 미용목적으로 양악수술을 받는 것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은 “양악수술을 ‘연예인 수술’ ‘얼굴이 작아지는 수술’이라는 인식은 매우 위험하다”며 “부정교합이나 턱관절 장애 등의 증상으로 양악수술이 필요하다면,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경험이 풍부한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충고했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며, 수술시간은 약 7시간정도로 보통은 흉터를 남기지 않기 위해 구강안쪽을 절제하나 필요에 따라 바깥쪽을 절개할 수도 있다. 절제부위를 통해 턱뼈를 자르거나 제거하며, 뼈를 붙일 수도 있다. 또 수술 후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