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한국 소비자의 신뢰기업대상] 놀부 NBG, '한식 프랜차이즈' 주도…中ㆍ싱가포르 진출

놀부NBG는 1987년 놀부보쌈을 시작으로 부대찌개,항아리갈비,유황오리 등 히트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인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대표 기업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외에 모두 690여개 직영 ·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1989년 가맹사업을 시작해 '한식 프랜차이즈'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이끌어 왔다. '놀부보쌈'은 한식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부족했던 1990년대 프랜차이즈 트렌드를 주도하는 마켓 리더로 성장했다. 현재 본사와 가맹점 간 신뢰를 바탕으로 31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는 놀부보쌈에 이어 놀부NBG는의 제2 전성기를 연 히트 브랜드다. 1992년 선보인 이 브랜드는 기존 부대찌개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표준화된 맛과 푸짐한 양으로 20년 동안 부대찌개 시장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부대찌개의 저변을 중장년층에서 10~20대 젊은층으로 확대시켰다는 평가다.

놀부NBG는 탄탄하고 안정적인 가맹시스템 운영을 바탕으로 한식 외에 중식과 일반 유통 사업에도 진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최근에는 해외 진출에 주력하며 한식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놀부 항아리갈비'란 브랜드로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싱가포르,태국 등에 진출했고 베이징에서는 프리미엄 한정식 식당인 '수라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