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소리를 우선하는 기업] VOC-MS 인증제, 고객 불만ㆍ제안 체계적으로 경영에 반영하는 기업 발굴

고객의 소리를 우선하는 기업(VOC-MS) 인증제는 고객의 불만이나 각종 제안과 문의 등을 체계적으로 수집 · 저장 · 분석해 경영활동에 반영하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심사 평가 영역은 VOC 운영 체계(plan),VOC 운영 프로세스(do),VOC 운영 모니터링 및 성과(check),전사적 참여 및 개선 활동(act) 등으로 구성돼 있다. 사전 진단을 통과한 기업들은 자사의 VOC 운영 수준에 대한 공적서를 접수하고 VOC 전문 심사위원단에 의한 현지심사를 거쳐야 최종 인증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다. 총점이 800~849점이면 A(싱글A) 등급,850~899점이면 AA(더블A) 등급,900점 이상이면 AAA(트리플A) 등급을 부여받는다. 최우수 등급인 AAA는 국내 최고 수준으로 VOC를 운영해 탁월한 성과를 낸 기업에만 주어진다.

또 인증을 통과한 기업은 등급에 맞는 VOC-MS 인증 마크를 부여받고 기업별로 인증식을 갖는다. 인증 마크의 유효기간은 인증 결과 발표일로부터 1년이며 이를 유지하거나 상향시키기 위해서는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반드시 재심사(유지 또는 승급심사)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