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식고충처리반 Q&A] 한화, 좋은 실적에도 자꾸 떨어지는데…

한화건설 등 자회사 실적 좋아질 것
한화를 두 달 전에 5만원대 초반에 사서 보유 중입니다. 실적이 좋은데도 계속 하락만 하고 있어 고민이 됩니다. 중기로 보유한다면 현 시점에서 계속 가져가야 할까요.

한화는 자회사 실적과 가격 매력이 부각되면서 추가 상승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한화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로 캐시카우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방위산업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점도 매력입니다. 재계 서열 13위로 무역 부문에서도 전년 대비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화케미칼을 비롯한 자회사의 실적호조로 성장세가 꾸준합니다. 다만 최근에 문제가 된 한화건설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가 한화 주가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화건설이 보유한 관계사의 지분과 부동산 가치를 살펴볼 때 이런 리스크는 충분히 감당이 가능해 보입니다. 하반기에는 해외건설 부문에서 수주 물량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국내 건설사의 주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도 호재입니다. 지주회사 주가가 지금보다는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배경입니다.

기술적 분석으로는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한 이후 4만3000원 부근에서 강한 지지력이 보입니다. 기관의 수급도 양호하기 때문에 5만2000원 선까지 상승이 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지금 시점은 가격 메리트가 부각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좀더 인내하면서 보유한다면 매수가 부근까지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봅니다.



<김재수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