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CEO]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43년 역사…가족적 조직문화 강점

<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대표 김주호 · www.amkor.co.kr)는 미국 앰코테크놀로지(Amkor Technology, Inc.)의 한국 내 현지법인으로 43년의 긴 역사를 지닌 반도체 패키징과 테스트 전문기업이다. 최근 스마트폰, 3D TV 등 전자제품의 급속한 발달을 가능케 한 핵심기술 중 반도체 패키징과 테스트는 반도체의 기계적 안정성, 전기적 속도와 안정성, 열 방출 능력, 신뢰성을 구현해 주는 중요한 기술이다. 김주호 대표에 따르면 반도체 칩의 성능이 아무리 개선된다고 해도 고집적화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완성된 칩의 부피를 줄이고,전기적 신호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패키징 기술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상품성을 확보하는 것이 불가능해지는 추세이다.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는 연구개발, 구매, 품질보증, 생산기획 등 현재 5개국 13개 생산기지를 갖춘 앰코테크놀로지의 주요 기능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발전을 견인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해 왔다. 이와 함께 43년간 축적해 온 독보적인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반도체 패키징과 테스트 산업이 노동집약형 산업에서 벗어나 고도의 기술력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위상을 재정립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김 대표는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는 한국 기업 최초로 반도체 사업에 착수한 아남산업 창업주인 故 김향수 명예회장의 창업정신을 계승해 지난 43년간 국내외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글로벌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사원과 고객의 행복과 번영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소통과 도전을 강조하는 김 대표는 직원들의 동기부여와 자기계발을 격려하고 있으며, 영상사보와 사원 간담회, 임직원 산행 등을 통해 다양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가족적인 조직 문화 속에서 사원 개개인의 열정과 성장을 회사 경쟁력의 원천으로 발전해 온 앰코코리아는 반도체 패키징과 테스트 전문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해 나갈 것이다.

최규술 기자 kyus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