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펀드] 주식형ㆍ채권형ㆍ혼합형ㆍ해외펀드 등 다양

전환 자유로워 시장변화에 맞게 자산배분
대신 BULL 연금펀드, 최근 1년 수익률 23.9%
하나UBS인베스트, 자산 80~90% 업종 대표주에
삼성클래식연금전환형펀드, 10년 이상 장기투자에 적합

연금저축펀드는 투자 대상에 따라 주식형 · 채권형 · 혼합형 · 해외펀드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이들 상품 간 전환이 자유로워 이를 잘 활용하면 시장 변화에 따른 자산배분 전략을 효과적으로 펼칠 수 있다. 투자자 선택에 의해 매년 별도의 수수료 없이 운용 펀드를 교체할 수 있어 투자자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노후 자산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문가들은 운용사가 내놓는 다양한 상품들을 꼼꼼히 따져보고 장기적인 투자 원칙을 세워 포트폴리오를 구성,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꾸준한 성과를 추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연금펀드 중 '하나UBS인베스트연금펀드'는 운용 경력이 가장 오래된 하나UBS자산운용의 대표 펀드다. 운용 규모가 6300억원 정도로 연금저축펀드 가운데 가장 크다. 2001년 2월 설정된 이래 누적 수익률이 330%에 달할 정도로 우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자산의 80~90%를 업종 대표주와 유망 테마주에 투자해 벤치마크 대비 초과 수익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황에 따라 주식 편입 비중은 60%까지 낮출 수 있고,나머지는 채권 · 어음 · 유동성자산 등에 투자할 수 있다.


'미래에셋라이프사이클펀드'도 설정액이 많은 상품으로 꼽힌다. '2030연금주식형''3040연금혼합형''4050연금혼합형''5060연금혼합형''6090연금채권형''BRICs업종대표주식형''글로벌이머징연금주식형''차이나업종대표주식형''글로벌다이나믹채권형'등 9가지 상품이 나와 있어 투자 성향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된다. '삼성클래식연금전환형펀드'는 선 · 후취수수료가 면제되고 운용 보수가 낮아 10년 이상 장기투자에 적합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시장 전망과 투자자 판단에 따라 액티브 주식 · 인덱스 주식 · 채권 혼합 · 채권형 펀드 등 4개 펀드에 연 6회까지 별도의 전환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전환 투자할 수 있다. 적립식은 평균 매입단가 하락 효과를 통해 투자 위험까지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 불확실한 시장에서 투자 타이밍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신BULL연금펀드'는 주식형 · 혼합형 · 국공채형 3종류가 있으며,연 2회에 한해 전환가능하다. 특히 주식형 펀드는 주식에 60% 이상,채권 · 자산유동화증권 · 어음에 40% 이하로 투자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기업,국내 시장점유율 1위의 대형 우량주와 가치주 위주 기업,기업 지배 구조가 우수한 기업,개선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고배당 기업과 현금 창출 능력이 우수한 기업군에도 투자해 최근 1년 수익률은 23.91%를 달성하고 있다. 신탁 보수는 연 2.06%로 만 18세 이상의 국내 거주자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며 적립기간은 10년 이상이다. '한국투자골드플랜연금증권전환형1'펀드는 계약기간 10년 이상 적립식펀드로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된 주식과 새로운 가치 창출 및 증대가 기대되는 주식에 초점을 맞춰 투자한다.

포트폴리오는 주식 투자 총액의 70% 수준에서 업종 대표주 중심으로 구성하고 주식 투자 총액의 30% 수준에서 유연한 투자를 실행하고 있다. 전환 가능한 펀드는 연금증권(국공채),연금증권(채권),연금증권(주식혼합),연금증권(주식),네비게이터연금증권(주식),글로벌이머징연금증권(주식),차이나연금전환(주식),글로벌이머징연금전환(주식),글로벌브릭스연금전환(주식) 등이 있다.


'신한BNPP해피라이프연금펀드'는 국내주식형 · 주식혼합형 · 채권형 · 해외주식형 총 4가지 펀드로 구성돼 있다. '신한BNPP해피라이프증권자투자신탁제1호(주식)'는 국내 가치주펀드 대표 상품인 톱 밸류(Tops Value)펀드와 동일한 운용 방식을 택한다. 대형 우량주 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 변동성이 낮으며 하락 또는 상승 구간 모두 양호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신한BNPP해피라이프증권자투자신탁제1호(주식혼합)'는 국내 주식(Tops Value 방식)에 60% 이하,국내 채권에 60% 이하로 투자 가능한 상품이다. 보수적인 투자 성향을 지닌 투자자에게 부합하며 시장조정기나 연금거치기간에 활용하면 유리하다고 업체 측은 조언했다.

'신한BNPP해피라이프증권자투자신탁제1호(채권)'는 국공채 · 우량회사채에 투자해 안정성에 수익성을 더하고 있으며,주식시장 하락기,연금지급기간 주력펀드로 활용할 만하다는 조언이다.

'신한BNPP해피라이프브릭스증권자투자신탁제1호(주식)'는 글로벌시장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브라질 · 러시아 · 인디아 · 중국 지역에 투자하는 펀드다. 해당 지역 운용사가 지역별 운용을 담당하는 멀티 매니저 시스템을 구축해 차별화된 운용 성과가 예상된다. 연간 2회 펀드 간 전환이 자유롭다. 환매수수료가 없어 탄력적인 자산 관리가 가능하다. '동양파워연금증권투자신탁1호(주식)'는 현재 1년 수익률 14.90%,설정일 이후 수익률 68.91%를 달성하고 있다. 시장 상황을 고려해 '동양파워연금증권투자신탁1호(채권)'와 '동양파워연금60증권투자신탁1호(주식혼합)'로 자유롭게 갈아탈 수 있다. 대형 우량주와 중소형 가치주에 주로 투자하며,철저한 기업 분석과 시장 리스크 수준에 따라 적극적인 자산배분 전략으로 운용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