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

문제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사실과 다른 것은?(1) 단기 투기자본(핫머니) 성격이 강해 세계 금융시장의 교란 요인이 되기도 한다.

(2) 캐리 트레이드는 저금리 국가의 자금을 빌려 고금리 국가의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뜻한다.

(3) 투자 대상국의 화폐 가치가 하락 추세일 경우 투자 수익이 극대화될 수 있다. (4) 캐리 트레이드는 2008년 리먼 브러더스 파산을 계기로 급격히 위축됐으나 글로벌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다시 활발해지는 추세다.

(5) 캐리 트레이드를 하는 개인투자자들은 엔 캐리의 경우 와타나베 부인, 달러 캐리는 스미스 부인, 유로 캐리는 소피아 부인으로 불리기도 한다.


해설 이자가 싼 국가에서 빌린 돈으로 신흥시장의 주식이나 석유 금 구리 등 국제 원자재시장 등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엔 캐리와 달러 캐리를 하는 개인투자자를 각각 와타나베 부인, 스미스 부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캐리 트레이드는 투자에 성공할 경우 고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위험 역시 크다. 일반적으로 캐리 트레이드는 투자 대상국의 화폐 가치가 상승하는 경우에 투자 이익이 커진다. 캐리 트레이드는 투기성격이 강해 국제 금융시장을 교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정답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