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란 무엇인가…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 '전략 툴'
입력
수정
'포천 500대 기업'의 76%가 도입'직원마다 일이 다르고 성과를 측정하기도 힘든데….''나는 회사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을까. '
균형전략실행체계(BSC · Balanced Scorecard)는 이런 의문에 해답을 줄 수 있도록 고안됐다. BSC는 로버트 캐플란 하버드대 경영대 교수와 경영컨설턴트인 데이비드 노튼이 1992년 창안한 경영기법이다. 당시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전략 실행과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유 · 무형 자산을 균형적인 관점에서 측정,관리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했다. BSC가 기업 경영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요인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기업이 단기 성과와 관리 중심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적 도구다. 핵심 전략이 일선 사업부서부터 인사 · IT · 재무 같은 지원 부서까지 연계성을 갖고 시너지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것도 장점이다.
이 과정에서 각 부서의 사업전술과 업무가 전략을 중심으로 재정렬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전략을 학습하는 조직문화를 형성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BSC는 탄생한 지 20년 만에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포천 500대 기업' 가운데 76%가 BSC를 도입했다. 2008년 실시된 연구조사에 따르면 BSC를 통해 성과를 관리하는 회사와 통제기법으로 성과를 관리하는 회사의 시가총액,순자산 등을 비교한 결과 평균 28.3%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BSC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과 도입한 기업,명예의 전당(Hall of fame)상을 수상한 기업의 주주가치를 비교해보면 200%가 넘는 차이가 발견됐다. (그림 참조)
최근 BSC는 계획 수립에서부터 피드백에 이르는 경영관리 사이클을 통합,관리하는 전략관리프로세스로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