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의 듀퐁?…"핸드백으로 女心 잡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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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랑 크레베 S.T.듀퐁 사장'영업적자 750억원.' 프랑스 명품 브랜드 S.T.듀퐁이 받아든 '2005회계연도(2005년 4월~2006년 3월) 성적표'는 이랬다. 이대로 가다간 파산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P&G와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에서 브랜드 관리와 마케팅을 섭렵한 알랑 크레베 사장(51 · 사진)이 '구원 투수'로 마운드에 오른 건 130년이 넘는 S.T.듀퐁 역사상 가장 힘든 시기였던 2006년 가을 무렵이었다.
2012년 론칭…서울 청담동에 플래그십스토어
"트렌드 좇기보다 139년 전통 디자인 살릴 것"
크레베 사장의 'S.T.듀퐁 뜯어고치기'는 취임과 함께 시작됐다. 여기저기 벌여놓았던 사업을 차례로 접고 '본업'에 역량을 집중했다. 줄어들기만 하던 매출은 작년을 기점으로 두 자릿수 상승세로 돌아섰고,수익 구조도 적자에서 흑자로 반전됐다. S.T.듀퐁 부활 스토리의 주인공인 크레베 사장을 최근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만났다. 새로운 펜 · 라이터 컬렉션인 '몽 듀퐁' 출시를 기념해 방한한 그는 2006년 취임 상황을 설명하는 것으로 말문을 열었다.
"방향성을 잃은 채 헤매고 있었죠.S.T.듀퐁의 DNA는 라이터 펜 등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명품 액세서리를 프랑스적인 감각과 장인정신으로 풀어내는 것인데,'튀는'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던 미국 · 이탈리아 브랜드에 빠져 정체성을 잃었던 겁니다. 돌체&가바나처럼 '크레이지'한 옷을 만든 뒤 전 세계를 돌며 패션쇼도 열고….내 것을 버리고 남의 옷을 억지로 걸쳤는데 어느 고객이 좋아하겠습니까. "
크레베 사장이 내놓은 해법은 "과거에 잘 했고,앞으로도 잘 할 분야에 집중하자"는 것이었다. 그러고는 라이터,펜,가죽제품,클래식 의류 등 4개 분야에 모든 자원을 쏟아부었다. '다시는 S.T.듀퐁의 정체성을 잃지 않겠다'고 다짐하기 위해 로고 바로 밑에 '금은 세공 · 옻칠 · 가죽제조 장인,1872년부터'란 문구도 넣었다. 여느브랜드처럼 그때그때의 트렌드를 좇기보다는 전통이 담긴 고전적인 디자인과 프랑스 정부 공식 납품업체로 인정받은 높은 품질로 승부했다. 잃어버린 여성 고객을 붙잡기 위한 작업도 병행했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60%를 차지했던 여성 고객이 20% 미만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당시 고객 리스트에는 오드리 헵번,코코 샤넬,재키 케네디 등도 포함돼 있었다.
크레베 사장은 "S.T.듀퐁의 139년 역사 중 '남성의 듀퐁'이었던 때는 1990년대 이후 15년에 불과했다는 점에 주목했다"며 "원색을 입힌 라이터와 아름다운 펜들을 내놓았더니 여성고객들이 돌아오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덕분에 20%에 불과했던 여성고객 비중이 4~5년 만에 40% 수준까지 올라왔다"며 "샤넬 수석디자이너인 칼 라거펠트와 손잡고 '몽 듀퐁' 라인을 내놓은 것도 여성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다음 공략 대상은 여성용 핸드백이다. 내년 전 세계 론칭을 앞두고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리비에라' 핸드백 시제품 발표회도 가졌다. 가격은 루이비통보다 10%가량 낮게 책정할 계획이다. 그는 "시제품이 순식간에 팔려나갈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핸드백이 시장에 안착하면 S.T.듀퐁의 이미지도 '남성의 전유물'에서 '남녀 모두가 즐기는 명품'으로 확실하게 바뀔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국시장에 대해선 "S.T.듀퐁 매출의 10%를 차지하는 한국은 프랑스(15%)와 중국(12%)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이라며 "내년 중 서울 청담동에 S.T.듀퐁의 모든 제품을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상헌 기자 oh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