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가격차별

문제

동일한 상품에 대해 판매자가 다른 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가격차별이라고 한다. 다음 중 가격차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 가격차별은 경제적 후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현실에서 완전가격차별은 존재하기 어렵다.

(3) 독점기업의 완전가격차별이 발생하면 가격선택권의 증가로 소비자잉여는 증가한다. (4) 가격차별의 예로 극장의 조조할인이나 각종 할인권 등을 들 수 있다.

(5) 기업이 가격차별을 한다는 것은 그 기업이 시장지배력이 있다는 뜻이다.


해설 같은 상품에 대해 구입자에 따라 다른 가격을 받는 행위를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이라고 한다. 가격차별은 독점시장에서 나타나며,경쟁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의 사례로는 영화관의 조조할인,요일이나 계절에 따라 다른 비행기표 가격,각종 할인권,라면 10개를 사면 1개를 덤으로 주는 수량할인 등을 들 수 있다. 완전가격차별은 독점기업이 모든 수요자가 얼마나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해 모든 수요자에게 지불용의와 같은 금액의 가격을 부과하는 경우를 말한다. 독점기업은 한계비용보다 높은 독점가격을 받는다. 지불용의가 한계비용을 초과할 경우 일부 소비자가 높은 가격 때문에 소비를 포기하므로 독점가격은 경제적 순손실을 초래한다. 하지만 독점기업이 완전한 가격차별을 한다면 모든 수요자에게 각자의 지불용의에 해당하는 만큼의 가격이 부과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유익한 모든 거래가 이뤄지고 경제적 순손실은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창출되는 경제적 총잉여는 모두 이윤의 형태로 공급자에게 귀속된다. 소비자잉여는 0이다. 물론 현실에서 완전가격차별은 존재하지 않는다.


정답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