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주식 고충 처리반 Q&A] 주식 절반이 기아차…고점서 샀는데 하락
입력
수정
중장기 보유 '추천'…비중은 30%로 낮춰야[Q] 기아차를 최근 고점에 사서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매수 이후 줄곧 하락하는데 수익을 보고 팔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제 주식투자액의 절반이 기아차입니다.
[A] 주식을 투자하다 보면 손실을 보기도하고,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좋은 종목을 사는 것이 주식투자의 기본입니다. 질문자께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좋은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기아차가 예전에는 법정관리에 들어가 결국 현대차에 인수되기는 했지만 이제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서 위상을 세워가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디자인 변신을 통해 쏘렌토, K 시리즈 등을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입시켰습니다. 올 3분기 매출은 9조9900억원, 영업이익은 82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 22% 증가했습니다. 지난 9월 미국 제2공장 건설에 이어 중국 옌청에 제3공장을 건설하는 등 생산력 증대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아차가 잘 팔리고 있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올 하반기 신차 ‘레이’ 출시로 또 한 번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내년에도 K시리즈의 대형 세단인 K9 출시가 기대됩니다. 자동차 업체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꼽히는 꾸준한 신차 출시로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아 성장하는 것입니다. 좀 더 중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다만 기아차 보유 비중이 전체 50% 라는 것이 부담됩니다.
단기적으로 8만원을 넘어서는 시점에 20%가량 비중을 줄이고, 나머지 30%는 중장기 보유전략을 권합니다.
권정호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