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적인 한방치료

최근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한방치료가 각광받고 있다.

한의학에서 류마티스관절염은 심한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신체 기능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본다.이런 악순환이 계속되면서 몸의 면역력이 저하돼 발생하는 것이다.류마티스 관절염은 한번 발병하면 계속 진행되는 만성질환이다.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평생동안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김영진 내미지한의원 원장은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서 생기는 면역질환 중 하나”라며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신체 대사가 어느 한쪽으로 편중되게 되면 그에 따라 말초에 이르기까지 맑은 피의 순환이 되지 않아 관절통증은 물론 부종과 변형 등이 동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리 몸의 균형을 맞추어 전신에 맑은 피의 흐름을 되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몸이 자연적으로 관절 부위의 염증을 회복시키고 재발 없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한방에서 강조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방법이다.류마티스 관절염의 한방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침과 뜸을 비롯한 관절 주위의 경직된 조직을 풀어주는 약침 치료, 몸의 기능을 회복 시키기 위한 한약제제 등의 치료방법들이 있으며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또한 척추교정운동을 통해 척추를 바로잡고 기의 순환을 바르게 한다. 이어 전신 관절에 맑은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도록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방법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질환이므로 한번 걸리게 되면 완치를 위해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요즘처럼 서구화된 식습관과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생활로 인한 수면부족 및 운동부족 등이 지속되면서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김 원장은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 방식을 선택해 완치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꾸준한 의지로 치료를 지속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