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펀드 인기 `쑥쑥` ‥ 수익률은?
입력
수정
요즘 `100세 시대`가 화두입니다. 불안한 노후를 대비해 30~40대를 중심으로 연금펀드 가입이 늘고 있다는데요.
기대만큼 수익률도 좋은지, 김종학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연금저축펀드는 모두 90여 개. 펀드 설정액은 모두 3조원 규모로 지난 2009보다 3배 가량 늘었습니다.
지난해 가장 수익률이 좋은 연금저축펀드는 KB자산운용의 KB연금가치주펀드로 조사됐습니다.
지난해 수익률은 12.19%로 수익이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난 우리행복연금펀드(-17%)와 30%가량 차이가 났습니다.
운영성과의 기준이 되는 3년 이상 상품은 대체로 안정된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3년 수익률 기준으로 삼성당신을위한신연금펀드가 109.1%로 가장 높았고, 가장 수익률이 낮은 하이스마일연금펀드도 8%로 비교적 안정된 수익률을기록했습니다.
김진웅 우리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연구원
"현재 연금자산이 아전하게 운영된다는데 포커스를 맞춰서 수익률 자체가 정기예금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고 주식형펀드에 가입했다면 주식시장에 따라 수익률 측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투자기간이 길수록 수익률이 높았습니다.
2001년 운영을 시작한 골드플랜연금펀드는 지금까지 304%로 비슷한 시기 운영을 시작한 하나UBS인Best연금펀드역시 비슷한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연금펀드가 10년 이상 장기투자하는만큼 투자유형과 운영사를 신중히 골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3년이상 좋은 성적을 낸 연금저축펀드도 투자기간을 1년 이내로 좁혔을 땐 수익률이 저조했습니다.
때문에 단기간의 성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시장수익률과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장기간 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신동준 / 금융투자협회 집합투자시장팀 팀장
"연금저축펀드라고 하는 것이 명칭에서도 느끼시겠지만 상당히 장기간의 투자를 요합니다. 중도에 해지를 하시게 되면은 추징되는 세금들이 있기 때문에 투자하시기에 앞서 신중하게 투자해야 하고요"
연금펀드는 일반 펀드와 달리 환매하기 쉽지 않고, 다른 상품으로 갈아타는 절차도 복잡한 만큼 투자에 앞서 상품설명을 꼼꼼히 따져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WOW-TV NEWS 김종학입니다.
김종학기자 jh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엄마가 발가락을 사줬어요" 다시 걷게 된 2세 소녀
ㆍ10세 소녀, 수면 중 비만으로 사망
ㆍ`균형감각 지존?` 스키타다 자는 아이 영상 눈길
ㆍ윤형빈 식스팩 실종 고백 “단 일주일만에…놀라운 경험” 황당
ㆍ박한별 "섹시오피스룩"으로 은밀한 매력 뽐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학기자 jh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