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시스BBQ, 고객건강 최우선…종합 외식브랜드로 '변신'

GMA 글로벌 마케팅 대상

고객서비스마케팅 부문 - 제너시스BBQ
제너시스 BBQ그룹은 1995년 설립된 외식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이다. 56개국에 진출해 4080개 가맹점(국내 3730개, 해외 350개)을 운영 중이다. 국내 치킨 대표브랜드인 ‘BBQ’, 깨끗한 치킨 ‘BHC’, 한국식 닭요리 전문점 ‘닭 익는 마을’, 엄마가 아이에게 먹이고 싶은 떡볶이 ‘올떡’, 프리미엄 미트숍 ‘맘앤팜’ 등 10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BBQ는 전국 3730개 매장을 위한 제너시스 통합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콜드체인시스템’(냉동·냉장 차량)이 구축된 최첨단 자체 물류센터를 통해 전 가맹점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물품을 배송한다. 또 고객 건강을 최우선하는 철저한 고객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업 경험이 전무한 가맹점 사장도 성공 사업가로 탈바꿈시켜 주는 전문 창업 교육기관인 치킨대학을 설립했다. 치킨대학에는 석·박사급 30여명의 연구원으로 구성된 중앙연구소가 있다. 신제품 출시에 앞서 수십 번의 테스트를 거치는 등 엄격한 연구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고 품질을 관리한다.

BBQ는 최근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에 맞춰 기존의 치킨 전문 브랜드에서 종합 외식 브랜드로 전환하며 ‘bbq프리미엄카페’를 선보였다. bbq프리미엄카페는 고객들의 다양한 입맛을 만족시키고 특정 시간대에만 매출이 집중되는 외식사업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탄생한 새로운 형태의 종합 멀티 카페다. 치킨요리는 물론 피자, 파스타, 스테이크, 샐러드 등 100여 가지 메뉴를 시간대별 특성을 살려 제공하고 있다.

또 BBQ는 지난 2월 남태평양 피지에 진출해 현지인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4월 사우디아라비아를 시작으로 브라질 인도 영국 등에도 순차적으로 매장을 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