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안전자산
입력
수정
www.tesat.or.kr문제
글로벌 경기침체로 원유를 비롯한 주요 상품가격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금값만 독주를 계속하고 있다. 글로벌 유동성이 넘쳐나고 있는 데다 중동 불안이 지속될 경우 투자자들이 안전한 피난처로 금을 선택할 공산이 커 금값 상승세는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4일 외신에 따르면 금 현물과 선물 둘 다 온스당 1800달러 고지를 향해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 2012년 10월5일 00경제신문다음에 나타난 금값 상승 요인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1) 유동성 함정 (2) 불황의 장기화 (3) 인플레이션 예상 (4) 디플레이션 예상 (5) 국제관계의 위기
해설 금은 안전자산으로 평가된다. 투자나 대출에는 채무불이행 위험, 인플레이션으로 투자자산의 실질가치가 변동할 위험(구매력 변동위험) 등 여러 위험이 존재하는데 이런 위험이 없는 게 바로 안전자산이다. 안전자산은 보통 인플레이션이 진행되거나 앞으로 극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금융시장이 극도로 불안할 때 수요가 늘어나는 특징이 있다. 금값 강세는 양적완화 정책 등을 통해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이 돈 풀기에 나선 결과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각국 중앙은행이 외환보유액 중 금 투자 비중을 늘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1971년 금태환제 붕괴 직후에도 금값이 급등한 적이 있다.
정답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