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잠 없는 女, 밤마다 컴퓨터 켜고 하는 일이

모두가 잠든 새벽에 쇼핑을 외치는 그녀들을 끌어당기는 장소가 있다. 밖으로 나돌 수 없는 새벽에만 가능한 쇼핑 노하우를 살폈다. 세일 및 이벤트, 인터넷 쇼핑 등 당신이 잠든 사이 어디에선가 쇼핑 찬스가 쏟아지고 있다.

항상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새벽 쇼핑을 즐긴다. 편리한 택배 반송 시스템과 특가 할인 등 풍성해진 혜택 덕분에 애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변화하는 생활 패턴을 반영해 젊은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새로운 쇼핑 문화가 생겨나고 있다.최근 오픈 마켓, 소셜 커머스 등 다양한 쇼핑 플랫폼이 각광받으며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입하는 소비패턴이 다양해지고 있다. 유통업체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구미에 맞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 그들은 어떤 방식으로 심야 쇼핑을 즐기고 있을까.

▶ 휴대전화로 쇼핑을?

잠들기 전 휴대 전화를 이용한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모바일 쇼핑은 늦은 저녁과 새벽 시간대 접속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하는 상품을 구매한 뒤 잠자리에 드는 사람들이 늘어 난 것. 터치 몇 번으로 원하는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모바일 쇼핑의 경우 시간대별로 매출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 특정 시간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하는 단골 고객에게 할인 쿠폰과 쇼핑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는 이벤트 특가와 지속적인 기획을 통해 쇼핑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 밤잠 없는 그녀, 밤마다 컴퓨터를 켜는 이유는?

판매 수수료와 야간 및 휴일 영업 금지 등으로 유통 업체들이 온라인 쇼핑몰 강화에 나섰다. 야간에 마트를 이용하던 소비자들을 위한 야간 시간 마케팅을 시작했다. 2030 직장인으로 구성된 올빼미 쇼핑 족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특별한 날을 위한 이벤트용 속옷은 20대~40대 여성들이 속옷을 패션으로 인식하면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살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아 고민하던 여성들을 위해 심야 특가 할인전을 기획했다.

특정 소비층을 타겟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심야 시간에 접속하면 일부 상품에 할인 혜택을 주거나 시간대별 카드사 쿠폰을 개발하는 등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24시간 고객센터 운영과 올빼미 족을 위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틈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지속적인 프로모션이라 할 수 있다.

▶득템하려면 심야 쇼핑을 즐겨라! 홈쇼핑 업체들은 심야시간에 반짝 특가 상품을 판매한다. 최저가 아울렛을 열어 소비자를 위한 이벤트성 방송을 하는 것. 시청자가 거의 없는 새벽시간에 방송하는 것이 특징이다. 심야에 짧게 방송하는 이유는 준비된 물건을 한정수량으로 판매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그 시간대를 잘 이용하면 파격적인 가격에 질 좋은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심야 방송이 정기적으로 편성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현명한 소비를 위해 이벤트 시간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심야 최저가 방송에서 물건을 구입하면 횡재한 것 같은 기분에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기도 한다. 방송에서 자주 만날 수 없는 참신한 구성을 싼값에 살 수 있어 만족감은 배가 된다.

홈쇼핑 채널은 상품을 제공하면서 구매 후 합리적으로 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홈쇼핑을 통해 트렌드를 읽어 볼 수 있어 여성들에게 정보 습득의 장이 되고 있다. 새로운 신상품과 유행 상품, 그 활용법까지 알아 갈수 있어 일거양득의 기회가 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