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 김철주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장
입력
수정
정부가 지난주 발표한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를 토대로 이르면 다음달초 공공기관 합리화 방안을 내놓습니다.오늘 파워인터뷰 시간에는 우리나라 공공기관 정책을 총괄하는 김철주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장을 만나 주요 현안을 들어봤습니다.
내달초 공공기관 합리화 방안 골자는
먼저 국민들의 큰 관심사가 되고 있는 공기업의 부채 관리를 강화하고 공기업의 방만경영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공기업이 중소기업과 상생 협력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고 정보공개를 통해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공공기관 평가지표 개선 필요성
공공기관의 평가에 있어선 공익성과 수익성이 조화를 이루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여러 의견을 수렴해서 공익성과 수익성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평가 지표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누적된 공기업 부채 해소 방안
"먼저 공기업 부채에 대해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려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느 부분에서 공기업 부채가 늘었는지, 왜 늘었는지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공기업 부채의 증가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정부사업으로 했는지 아니면 공기업 자체로 했는지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회계제도도 투명히 할 생각입니다. "
한국거래소 공공기관 지정해제 여부
"거래소에 대해선 지난 4월말 개정된 자본시장법에 따른 거래소의 허가주의 도입 그리고 대체거래소 도입 등 시장여건 변화와 방만경영 여부,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거래소의 공공기관 지정 해제 여부를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김택균기자 tg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이창훈 아내 공개, 16살 미모 연하 아내 딸 효주까지 `눈길`
ㆍ2NE1 불화설, 씨엘 "산다라박이 6년 만에 처음 화내"
ㆍ한혜진 혼인신고, 25일 기성용과 함께...`사실상 부부`됐다
ㆍ오수현 결혼, 신랑은 4살 연상의 금융맨 `달콤한 신혼`
ㆍ[뉴욕증시 마감] 미국 지표 호조·중국 신용경색 완화에 반등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