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도(KCSI) 우수기업] 금호고속, 고속버스부문 '으뜸'
입력
수정
지면D5


◆“고객을 감동시켜야 회사가 성장한다”
금호고속 경영의 최고 가치는 ‘고객행복 경영’이다. 업체 간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하고, 다른 운송 수단이 발전함에 따라 금호고속만의 특화 서비스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김성산 사장의 경영 방침에 따른 것이다. 김 사장은 고객행복 경영 실천을 위해 직원들에게 ‘사기위인(捨己爲人·나를 버리는 것이 남을 위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임직원들은 우선 고객의 행복에 기여해야 하며, 고객의 행복이 더 큰 행복이 돼 직원들에게 되돌아올 것이라는 의미다. ‘고객님 기억하기’ 활동도 2009년 11월부터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직원들이 버스 이용고객을 기억해 감동을 주는 고객 감동 서비스의 일환이다. 김 사장은 “고객님 기억하기 활동을 경험한 고객들은 추후 고속버스를 이용할 경우 다시 금호고속만을 골라 타는 단골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러한 활동들은 서비스 품질 향상뿐만 아니라 회사의 성장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단체헌혈, 다문화 가족 지원도 금호고속 경영활동의 또 다른 축은 ‘아름다운 기업 만들기’다. 2002년부터 시작된 금호고속만의 사회공헌 활동이다. 금호고속 임직원들은 물품 지원, 환경 정화 등의 단순 활동에서 벗어나 각 부서와 영업본부별로 사회공헌 리더를 두고 리더 중심의 체계적 활동을 벌이고 있다. 임직원들은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매달 영업소 단위로 복지관과 양로원 등을 방문하고 있다. 또한 대한적십자사의 헌혈운동에 동참해 매년 단체헌혈을 하고, 기업 메세나 지원 등 각종 문화행사를 지원함으로써 문화예술 발전에도 일조하고 있다.
해외 사업장에서도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과 베트남 사업장에서 불우이웃 돕기 및 장학 사업을 하고 있으며,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와 결연을 맺고 지원 활동을 벌이고 있다. 김 사장은 “금호고속의 사회공헌 활동은 단순히 남을 위하는 활동이 아니라 임직원 개개인과 사업체 전체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