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바닥 다지기 vs. 코스닥, 중요 저항대 돌파"

마켓포커스 1부 - 마켓인사이드

동양증권 정인지> 지난 주 미국 시장이 조정 중이긴 하지만 많이 하락하지 않고 횡보하면서 나타나는 국면이라고 말씀드렸었다. 현재는 그 연장선에 있다고 본다. 어차피 미국의 강한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왜냐하면 그동안 많이 올랐었고, 중요한 장기 저항대 부근에 도달했는데, 조정을 받을 때 어떤 형태로 받는 지가 중요하다. 어제 하락만 놓고 보면 아직까지는 강세 조정의 국면은 하락 조정을 우려하는 단계는 아니다.



S&P500지수 주봉 차트를 보면 장기 채널 상단선에서 돌파 시도를 했다가 실패하는 듯한 모양이 나오고 있다. 일봉으로 보면 작년 11월 말의 고점대를 12월 말에 돌파하고, 다시 돌파한 저항대가 지금 지지대가 되고 있다. 그래서 박스 하단선이 1,810포인트 정도이고, 60일 이평선도 1,800포인트 정도에 있다. 그래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대략 1,800포인트까지가 S&P500지수기준으로는 중요한 지지대가 될 것이다.

그 정도에서 바닥이 나오면 박스권 상승 국면은 계속 유지되면서 박스권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1,800포인트, 60일 이평선을 이탈한다면 120일 이평선인 1,750포인트나 장기 추세선까지도 조정 가능한 상황이다. 그래서 미국 시장은 일단 강세 조정, 기관 조정이라면 단기 바닥권이라고 볼 수 있다. 1,800포인트 하회하면 1,750포인트까지 가격 조정으로 깊어질 수 있는 여지도 있다.

코스피는 바닥 다지기 과정으로 보는 것이 현재로서는 맞다. 주봉 차트를 보면 120주 이평선 부근에서 계속 바닥을 다지고 있다. 그리고 MACD 보조지표상으로도 상당기간 하락이 진행됐기 때문에 바닥권 부근에 도달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빨리 반등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할 수 있지만 지금이 중장기 바닥권일 가능성에 대해 포기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만약 1,930포인트가 이탈되면 다시 박스권 하단이 레벨 다운되는 흐름이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1,930포인트를 이탈하지 않으면 중장기 바닥권일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빠질 때마다 매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1,930포인트가 만약 하회한다면 조정이 깊어질 수 있다. 일봉차트를 봐도 1,930포인트가 작년 8월에 고점대였고, 과거에도 중요한 가격대였다. 정말 중요한 것은 상승했을 때 1,980포인트이었던 60일 이평선의 돌파 여부다. 왜냐하면 지난 12월에도 60일 이평선을 넘지 못하고 하락했었다.

그래서 또 60일 이평선을 넘지 못하고 하방으로 무게가 실린다면 중장기 저점대라고 이야기하기 쉽지 않다. 그렇게 된다면 저점이 레벨다운 될 가능성도 높다. 그래서 지금으로서는 바닥권을 형성하는데 무게를 두고 배팅을 해야 한다. 반등해서 1,980포인트에 있는 60일 이평선이 돌파되는 지를 봐야 한다.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둬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바닥권으로 보는 것이 합당하다.



전기전자 업종은 박스권 목표치에 도달해 바닥을 다지고 있다. 작년 4분기에 조정했던 크기만큼 정확히 빠지고 거기에서 바닥을 만들고 있다. 지금 일봉에는 보이지 않지만 월봉상보면 상승 추세선 부근이 중요한 지지대이다. 문제는 박스 상단의 돌파 여부다. 화학업종은 4,000포인트가 중요한 선이었는데, 반등했다. 그런데 화학업종도 60일 이평선을 회복하지 못했기 때문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4,000포인트 박스 하단권 깨지기 전까지는 상승 시도가 지속되는 것으로 보인다. 운송장비 업종도 작년 6, 7월에 형성했던 고점대가 지지되면서 계속 바닥권을 만들고 있다. 현대차 많이 빠지고 있긴 하지만 장기로 보면 중요한 지지대에서 머무는 형상이다. 금융업종 지수도 연초 들어 계속 조정을 받고 있긴 하지만 전저점 박스 하단선에 도달한 상태이기 때문에 하방경직성을 예상한다. 그래서 종목별로 보더라도 주요 업종 지수들이 대부분 중요한 지지대에 도달했다. 물론 상승으로 전환되는 모습까지는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일단 지지 가능성에 무게를 둬야 한다.

코스닥은 굉장히 중요한 저항대를 넘어섰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주봉 차트를 보면 박스권으로 보인다. 박스권 횡보하다가 하단선에서 찍고, 상단선까지 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하락 추세선 돌파한 것은 유효하지만, 540포인트가 중요한 저항대가 될 수 있다. MACD에서 주봉상 매수 신호가 발생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다. 과거에도 MACD에서 주봉상 매수 신호가 나오면 상당히 상승 흐름으로 이어진 적이 있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이고, 추가 상승도 가능하다. 중기적으로 540포인트 정도가 목표인데, 여기는 주봉으로 보면 굉장히 장기간 횡보 국면이기 때문에 박스 상단선으로 올라가면 부담이 생길 수도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태국 비상사태 선포‥한국 포함 40여 개국 `여행주의보` 발령
ㆍ`썰전` 김새롬 박지윤 화보 대결 `순백 여신vs섹시 여전사`
ㆍ아무리먹어도 날씬한여성! 알고보니
ㆍ현오석 망언 후폭풍에 "국민 마음 아프게 했다면 죄송" 거듭 사과
ㆍ`정보유출` 뭇매 맞는 정부‥책임론 확산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