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킹 앱대앱]"봄맞이 몸짱 열풍"…앱으로 내몸을 깨우자

애플리케이션(앱) 전성시대다. 앱 장터는 치열한 전쟁터가 됐다. 업계에서는 '100만 다운로드 돌파'를 넘기 힘든 벽으로 보고 있다. 한경닷컴은 국내외에서 모바일앱 랭킹 정보를 제공하는 캘커타커뮤니케이션과 손잡고 주제별로 눈에 띄게 성장한 '뜨는 앱'을 선별해 보여준다. '랭킹 앱대앱'은 매주 수요일 연재된다. [편집자 주]

바쁜 일상을 핑계로 하루에 5분도 운동에 투자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몸짱 만들기' 앱들을 모아봤다. 운동 전문가들은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간편한 운동을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지속해야 효과가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사무실, 교실 등 실내 공간에서 생활하는 게 보편화돼 있다. 겨울을 지나 봄을 맞이하는 계절에 간편하게 셀프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을 소개한다.

◆ 국민 다이어트
'국민 다이어트'는 국민체조 또는 국민건강체조를 통해 다이어트를 가능하게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운동선택 가능, 파트너 선정 기능, 세트수 선정 기능, 분할 연습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어 편리하다.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어 화면을 보며 따라하기가 쉽다. 운동 선택 기능은 국민 체조 혹은 국민건강체조를 선택할 수 있게 하고, 파트너 선정 기능은 홀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특정 유명인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있어 운동의 몰입도를 촉진 할 수 있다. 분할 연습 기능은 복잡한 연속 체조 동작을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해놓아 사용자가 쉽게 체조 동작을 따라할 수 있게 한다.

◆ 홈다이어트요가

'홈다이어트요가'는 여성의 특정 신체 부위와 관련있는 요가 운동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특히 여성의 주요 신체 부위인 팔, 허리, 복부, 옆구리, 등, 다리전반, 허벅지, 종아리, 엉덩이에 관련된 다양한 자세의 요가 운동 정보를 사진과 단계별 상세 설명을 제공한다. 이 앱은 신체 부위와 자세를 선택하면 순서화된 운동 자세 정보, 운동효과, 운동방법, 참고사항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한다. 또한 같은 자세 반복횟수, 운동시가 및 일주일 시행 횟수, 준비운동, 수분섭취, 운동이 끝나 후 자세 쿨다운 등에 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해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한다.

◆ 5분 다이어트

'5분 다이어트'는 짧은 시간에 전신운동을 통해 몸무게를 관리할 수 있는 운동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하루에 단 5분을 활용한 다이어트 앱은 운동 알람 기능, 동영상 프로그램, 런닝 E북, 자가진단 기능으로 구성돼 있다. 운동 알람 기능은 사용자에게 설정한 시간에 경고음을 내 운동 시간이 되었음을 알려준다. 특히 동영상 프로그램은 특정 신체 부위에 관련된 운동 동작 동영상을 제공해 사용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한다. 개인화 서비스로 자가진단을 위해 사용자가 신체 정보를 입력하면 운동별 열량소모량, 적정 심박수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다만 5분 다이어트 앱은 설정 내용과 실제 운동량에 따른 인터랙션 정보와 통계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 RunKeeper
'RunKeeper'는 스마트폰에 내장된 위치정보(GPS)를 이용해 달리기, 걷기, 자전거 타기, 하이킹 등의 이동거리를 지도에 표시해주는 앱이다. Me(개인) 기능은 나의 목표 거리를 설정하고 실제 이동 거리를 대비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과거 운동기록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한다.

특히 걷기, 달리기, 하이킹, 스케이팅 등 다양한 운동종목이 14가지나 있어 보다 상세한 운동 기록을 기록해준다. 이동거리를 목표 거리와 대비하여 표시하고, 단위당 이동거리, 소요된 시간, 소모된 칼로리량 정보를 제공한다. 또 RunKeeper 앱을 구동하고 있는 중에도 듣고있는 음악의 소리량을 조절할 수 있다. RunKeeper 앱은 운동하는 사람의 니즈를 정확하게 충족시키는 멋진 앱이다.

◆ Strava Run

Strava Run는 지난해 'The World’s Top 10'에 피트니스 부분 혁신 기업으로 선정된 서비스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위치정보(GPS)를 이용해 달리기, 걷기 등의 이동거리를 지도에 표시해주고 소셜서비스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지인들과 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이 앱은 목표 거리를 설정하고 실제 이동 거리를 대비한 정보를 지도상에 표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운동 건수별 단위당 이동거리, 운동 소요 시간, 소모된 칼로리량 정보를 제공하고 페이스북에 등록되어 있는 친구들과 함께 운동을 격려하고 경쟁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해 심장박동율 분석, 페이스 분석 등의 고급 기능을 이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한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