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목감 LH아파트②입지]신안산선 개통시 여의도 20분대, 광명역세권 인프라 편리
입력
수정
신안산선(목감역) 개통시 여의도 20분대, 강남순환도로 이용하면 강남까지 30분 거리[시흥=김하나 한경닷컴 기자]LH 광명시흥사업본부는 경기도 시흥시 조남동 일원에 조성중인 시흥목감지구 B5블록에 10년임대주택 345가구를 공급한다. 시흥목감 보금자리지구는 광명권역과 시흥권역을 사이에 두고 있는 수도권의 대표적인 보금자리지구다.
이케아, 롯데복합쇼핑몰, 코스트코 등 유통상업시설 이용 편리
시흥목감지구는 경기 시흥시 서해안고속도로 조남분기점을 지나 목감IC를 빠져나와 목감 지하차도를 나오자마자 펼쳐진다. 지난해 분양했던 A6블록 아파트가 현재 공사중이다. 이 단지는 내년 9월 입주 예정이다. 첫 분양임에도 완판된 이 단지와 가깝게 B5블록이 공급을 앞두고 있다. 시흥목감지구는 약 174만7천여㎡, 총 1만200여세대 규모로 계획된 보금자리주택지구다. 지구 북측에는 광명시흥지구, 지구 인근 서측으로는 장현지구(반경 5㎞이내)가 계획되어 있다. 북동측으로는 광명소하․역세권지구가 자리잡고 있다. 시흥시청에서 동측으로 약 5㎞, 서울도심에서 남서측으로 약 25㎞ 지점에 있다.
개선될 교통 여건이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신안산선이 안산(중앙역)에서 출발해 여의도까지 운행될 예정이다. 신안산선 목감역이 지구 내에 2017년 개통예정인데, 신안산선을 통해 광명, 신도림 및 여의도까지 교통체증 없는 출퇴근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목감역이 개통되면 목감역에서 여의도역까지 8개 정거장만 지나면 되어 20분대 접근이 가능하다.
개통예정인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면 강남까지 해당지구에서 30분대면 진입이 가능하다. 목감-수암간(2017년말 개통예정) 도로 확장, 장현-목감간(2018년 개통예정) 도로 및 광명-서울고속도로(2018년 개통예정)가 개설되면 안산 및 장현지구 등 인근 지역에서 지구로의 접근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이 밖에도 지구 내 도로여건도 개선된다. 동서로(조남-월곶간 도로) 6차선 확장 공사가 2016년말에는 완료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목감지하차도 확장공사도 연내 마무리 된다. 제3경인고속도로 개통으로 간선도로와의 연계성이 높아졌다.
시흥목감지구는 행정구역상으로는 시흥이지만 광명역세권이 가까워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차로 10분 남짓한 거리에 KTX 광명역이 있다. 세종시나 지방으로 이동하기 수월하다. 광명역 주변으로 대형 쇼핑몰(COSTCO)이 들어서 있고 세계최대의 생활 가구 쇼핑몰 이케아(IKEA)와 롯데복합쇼핑몰이 현재 공사중이다. 오는 9월 이들 쇼핑몰이 문을 열면 쇼핑특구로서 자리잡게 될 예정이다.
B5블록은 지구 남측 중앙에 위치해 중심상업시설과의 접근이 양호한 편이다. 단지 뒷편으로는 마산이 있다. 외곽순환도로나 서해안고속도로와 떨어져 있어 생활소음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것으로 보인다.입주는 2016년 7월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는 LH 광명시흥사업본부(경기도 광명시 일직로 12번길 14)에 하면된다. <문의 : 1600-1004>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