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송원산업, 시퀀트 화학사업부 인수
입력
수정
지면A23
인도 진출위해…인수가 430억▶마켓인사이트 5월12일 오전 11시38분
플라스틱 산화방지제 세계 2위 업체인 송원산업이 인도 화학회사인 시퀀트 사이언티픽의 특수화학제품 사업부를 인수한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송원산업은 지난달 말 시퀀트 사이언티픽 측과 이 같은 내용의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 구체적인 인수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430억원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원산업이 인수하는 특수화학제품 사업부에는 시퀀트 사이언티픽의 폴리머 안정제(산화방지제의 일종) 사업부와 인도 구자라트주 파놀리의 생산공장, 인도 현지 연구개발(R&D)팀이 포함됐다.1965년 설립된 송원산업은 폴리머 안정제 등 산화방지제를 생산하는 업체다. 전 세계 산화방지제 시장의 22%를 점유하고 있어 독일 BASF에 이은 세계 2위로 평가된다.
인도의 폴리머 첨가제 사업 부문을 인수한 것은 주요 시장인 아시아와 중동을 잇는 지점에 생산공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이를 통해 아시아는 물론 글로벌 비즈니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작년 말 기준 송원산업의 아시아(한국 제외) 및 중동지역 매출비중은 26.43%로 한국(31.71%)에 이어 2위였다.
송원산업은 인도 뭄바이에 판매 자회사가 있지만 생산공장은 한국(3개) 중국(1개) 독일(1개) 미국(1개)에만 두고 있었다. 송원산업은 지난해 매출 6922억원과 영업이익 440억원을 올렸다.
이유정/정영효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