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캠핑 요리 트렌드는 '쏘울(SOUL)'

최근 캠핑요리 트렌드가 감성 키워드인 '쏘울(SOUL)'로 요약할 수 있다는 빅 데이터 진단이 나왔다.

CJ제일제당 트렌드전략팀이 개인정보 취득 없이 수집 가능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상의 캠핑 관련 34만여 건 버즈(Buzz) 정보들을 토대로 캠핑요리 관련 행태를 분석한 결과다.‘쏘울(SOUL)’은 캠핑 유형별 4개 캠핑족의 특성을 나타낸 영문자 앞글자를 조합한 키워드로, S는 ‘Sensible(감성파)’, O는 ‘Original(정통파)’, U는 ‘Unique(개성파)’, L은 ‘Lazy(간편족)’을 의미한다.

감성파는 캠핑을 ‘좀더 폼 나게’ 즐기려는 20~30대 층으로, 브런치, 파스타, 퐁듀, 와인, 커피 등과 같이 이태리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바비큐의 기본적이고 정통적인 매력을 즐기는 정통파는 저녁식사로 삼겹살, 목살, 소고기, 해산물 등을 굽고, 아침 식사로 얼큰한 라면을 끓여먹는다.개성파는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하거나 기존 메뉴를 캠핑요리로 응용해 비어캔치킨, 떠 먹는 소시지 피자, 소시지 월남쌈 등의 메뉴까지 캠핌장에서 만들어먹을 정도로 ‘색다른’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편한 게 최고’인 간편족은 음식 준비에 어려움이나 번거로움을 느껴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캠핑용 식재료를 주문해 캠핑 장소에 배달시킨다.

CJ제일제당은 4개 집단으로 세분화한 올해 캠핑요리 트렌드를 ‘쏘울(SOUL)’이라는 키워드로 명명하고, 각 타깃 별 캠핑요리 제품 연계 마케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다담과 비비고 푸드트럭은 매주 캠핑장을 돌며 다담 부대찌개 양념, 비비고 떡갈비, 더 건강한 햄 등 정통파를 겨냥한 제품 샘플링을 진행하고 있다. 개성파를 위해 떡갈비 식빵도그, 왕교자 브루스케타 등 캠핑용 레시피를 개발해 온라인을 통해 알리고, 푸드트럭 캠핑장 투어시 별도의 리플릿도 배포할 예정이다. 간편족 공략을 위해서는 제휴 카페와 프레시안 블로그를 통해 ‘더 건강한 햄 4종 키트 체험단’을 운영하고, 캠핑요리용 세트 상품의 온라인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카페나 레스토랑 수준의 프리미엄 디저트 ‘쁘띠첼 스윗푸딩’ 브랜드는 캠핑과 음악이 결합된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해 캠핑장에서도 분위기를 내는 감성파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남성호 CJ제일제당 트렌드전략팀장은 "빅 데이터 진단 결과 최근 캠핑 시장에서 감성, 힐링 등의 키워드가 급부상하고 편의성에 대한 니즈는 더욱 증대되는 등 캠핑요리의 진화가 포착됐다"며 "캠핑 키워드 ’쏘울(SOUL)’은 급성장 중인 캠핑시장에서 타깃 별 마케팅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