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삼성SDS·SKT·한국MS…최고 직장은 '3박자' 갖춰"

'2015 한국 최고의 직장' 뽑는 권오성 에이온휴잇코리아 대표

내달 12일 등록 마감
세계적인 인사조직(HR) 컨설팅사인 에이온휴잇이 제7회 ‘한국 최고의 직장(Best Employers)’ 선정작업에 나선다. 2001년부터 격년제로 시행하고 있다. 그동안 삼성SDS, 유한킴벌리, SK텔레콤, 국민은행,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대상을 받았다.

오는 8월12일까지 연구조사 등록을 받아 올해 말까지 각종 설문조사와 심사를 거쳐 내년 1월 최고의 직장 톱10과 특별상 수상기업을 선정하게 된다. 참여기업에는 효과적인 인사관리뿐 아니라 성과몰입도 수준, 최고의 직장이 되기 위한 개선방안도 제시한다. 또한 한국은 물론 아시아 최고 직장들의 인재경영 사례도 받아볼 수 있다.에이온휴잇은 연금설계, 투자, 인수합병(M&A), 헬스케어, 리더십, 기업문화 컨설팅에다 최근에는 은퇴 후 걱정없는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웰니스’ 컨설팅도 하고 있다.

권오성 에이온휴잇코리아 대표(사진)를 만나 ‘한국 최고의 직장’들의 특징과 내용에 대해 들어봤다. 권 대표는 “최고의 직장에 참여한 기업들은 생각보다 더 괜찮은 회사임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한국 최고의 직장’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최고의 직장에는 세 가지 공통점이 있다.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과감한 투자, 원활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사회적 책임이다. 이들 기업은 직원들의 높은 충성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출 증대를 이뤘다.”

▷매출 증대는 어느 정도였나.

“‘2013 최고의 직장’에 선정된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 이들 기업은 시장평균보다 5%포인트 높은 이익성장률, 그리고 2.58%포인트 낮은 이직률을 보였다. 특히 선정 기업들은 산업의 마켓리더인 경우가 많았다.”▷선정 기준은 뭔가.

“네 가지 기준이 있다. 직원들의 성과몰입도, 고용 브랜드, 경영진의 리더십, 고성과 문화다. 최고의 직장은 직원 의견 조사 문항 69개, 인사제도 조사 문항 53개, 최고경영자(CEO)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종합적으로 선정하고 있다.”

▷최고의 직장 선정 기업들은 기준과 관련해 어떤 특징이 있나.“직원들은 평균 79%의 높은 성과몰입도를 나타냈으며 고용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또 CEO는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직원에게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며 구성원들은 조직의 성장과 함께 합당한 보상을 받고 있었다.”

▷최고의 직장이 직원들의 성과몰입도 향상을 위해 하는 노력은.

“선정 기업들은 정기적으로 직원 성과몰입도를 조사해 몰입 수준과 개선 영역을 파악하고 있다. 특히 구체적인 계획은 일방적으로 지시하기보다 직원들의 솔직한 의견을 반영해 수립하고 있으며 진행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KT, 인텔, 맥도날드, JW메리어트는 이런 부분에 탁월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