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점령한 '브이에스엘샵3'

메디컬 이슈
고농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 ‘브이에스엘샵3(VSL#3)’(사진)이 인기다. 최근 장 건강은 물론 아토피, 궤양성대장염 등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시중에 품절사태가 일어난 제품이다.

VSL#3은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가장 많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다.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등 살아 있는 8가지 유익균을 함유하고 있고, 유통기간 중 살아 있는 균 수가 최소 4500억마리 이상이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장 면역을 조절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개별인정을 받았고, SCI급 국제 학술지에 등재된 논문만 80여편이 넘고 있다. 현재 미국 이탈리아를 비롯해 21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실험쥐를 저지방·고지방 다이어트 그룹으로 나눠 프로바이오틱스(VSL#3) 효과를 측정한 결과, 고지방 음식을 섭취해도 ‘VSL#3’을 함께 섭취하면 체중 증가가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식욕 억제 호르몬의 형성을 돕는다는 방증이다. 또 변비 예방, 염증 억제, 위궤양, 바이러스성 설사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의에 따르면 VSL#3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위에 음식물이 적을 때가 적합하다. 공복 상태에서 물 1~2컵을 먼저 마시고 위산이나 담즙을 희석시킨 뒤 먹는 것이 좋다. 온라인스토어 의사와닷컴(www.doctorwa.com)은 10월 말까지 신규고객 특별가 행사를 진행한다. 문의 1899-7809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