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란교회 김홍도 목사 구속, 억단위 헌금 관련 사기...`어떻게 이런 일이`

김홍도 목사가 금람교회 관련 사기미수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돼 눈길을 끌었다.

지난 2일 서울북부지법 형사 단독 변민선 판사는 미국의 한 선교단체에 100억원 이상을 배상하게 되자 이를 피하려 위조문서를 법원에 제출한 혐의로 기소된 김홍도 금란교회 목사에게 징역 2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고 밝혔다.



재판부에 따르면 금란교회는 지난 2000년 미국의 한 선교단체에 약 50만달러(약 5억3000만원)의 헌금을 받으면서 2008년까지 북한에 신도 1000명 규모의 교회를 짓고 추후 약 980만 달러를 받는 협정을 맺었다.

그러나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결국 2011년 이 선교단체는 미국 법원에 헌금 반환소송을 제기해 김홍도 목사 측이 1438만달러(약 152억원)을 배상해야 한다는 판결을 받아냈다.

이 선교단체는 미국 법원 판결을 바탕으로 지난해 5월 국내 A법무법인을 통해 서울북부지법에 집행판결청구소송을 냈다. 그러나 김홍도 목사와 사무국장 박모씨는 A법무법인 명의의 서류를 제출하면서 미국 선교단체가 부당한 방법으로 승소했기 때문에 미 법원 판결이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법원은 검찰이 증거로 제출한 박 사무국장과 미국 선교단체 직원사이의 이메일 교신 내용 등을 토대로 김홍도 목사 등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변민선 판사는 "거액의 지급을 피하려고 A 법무법인을 매도하고 미국과 한국의 사법체계의 공정성을 의심케 할 행위를 했다"며 "국제사기조직 피해자인 것처럼 허위 진술을하고 선교단체 사람들을 포섭해 동향을 보고하게 하는 등 종교인으로서 도저히 할 수 없는 행위를 했다"고 판시했다.



김홍도 목사의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금란교회 김홍도목사 구속, 정말 이게 말이 되는 일이냐” “금란교회 김홍도목사 구속, 다른 비리 목사들도 빨리 밝혀내라” “금란교회 김홍도목사 구속, 혼자 하진 않았을거야” “금란교회 김홍도목사 구속, 이게 오늘날 종교인의 모습이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와우스타 이상범기자 wowstar@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리분희 교통사고 중상.. 현정화와 얽힌 기이한 인연
ㆍ탕웨이, 한 번 더 실존인물로… ‘황금시대’ 어떤 영화?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고준희 마스터우, 열애설 부인 ‘아니라더니 같이 심야 영화를?’ 관심 집중
ㆍ[이슈N] 삼성전자 3Q 실적 `쇼크`‥中 저가폰 공세에 `비상`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