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중 정상회담‥ FTA 타결 선언

중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잠시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두 정상은 한중 자유무역협정 타결을 공식 선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베이징 연결합니다. 이성경 기자 전해주십시오.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베이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약 1시간 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취임후 다섯번째 정상회담을 갖습니다.APEC 회의가 공식 개막하기도 전에 두 정상이 비교적 긴 시간 만나는 것이어서 안팎의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두 정상은 이 자리에서 한중 FTA 타결을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가오후청 중국 상무부장은 이번 기회에 협상을 끝낸다는 각오로 지난 6일부터 밤샘 협상을 이어갔습니다.오늘 새벽까지 이어진 협상에서 양측은 공산품 시장과 농수산물 개방 등 핵심 쟁점에 대해 극적 타결을 이룬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협상 타결이 공식 발표되면 우리나라는 미국과 유럽연합에 이어 중국까지, 세계 3대 경제권과 모두 FTA를 맺는 의미있는 기록을 달성하게 됩니다.

또 인구 13억의 세계 최대 중국 시장과 경제 국경을 허무는 것으로, 안으로는 저성장 탈출의 모멘텀이, 밖으로는 TPP 등 경제통합 논의의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지금까지 베이징에서 한국경제TV 이성경입니다.


이성경기자 sk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노홍철 디스패치 논란, 장윤주와 열애설 취재중이었나? 장윤주 측 해명 나서
ㆍ노홍철 디스패치, 장윤주와 동석?…목격자 증언 들어보니..."제가 안될짓을 했네요.."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알맹 무슨 뜻?"…인기가요 알맹 반시간 화제
ㆍ상하이-홍콩 교차거래 `후강퉁` 11월17일 전격 시행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