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가 가장 좋아하는 연예인은 '별그대' 김수현…2위는?

유커(중국인 관광객)가 가장 좋아하는 우리나라 연예인은 '별에서 온 그대'(별그대)에 출연한 배우 김수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는 1일 60억건, 중국 온라인검색 시장의 73%를 차지하는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가 한국여행에 관심이 있는 유커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4일 밝혔다.바이두 빅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연예인 검색 순위는 김수현이 1위였고 드라마 '상속자' 배우 이민호, 아이돌그룹 지드래곤 권지용, 별그대 여주인공 전지현, 윤은혜 등의 순이다.

'한국여행'을 검색한 남녀성비는 여성이 55%로, 남성(45%)을 웃돌았다.

경제력이 있어 실질적인 여행이 가능한 30대 연령층이 검색자의 43%를 차지했다.거주지역도 경제가 발전한 ▲ 베이징 ▲ 광둥성 ▲ 저장성 ▲ 상하이 ▲ 장쑤성 등이 많았다.

30대의 경우 자유여행 선호도가 37%로 단체여행의 25%에 비해 높았다.

반면 20대에서는 자유여행과 단체여행이 반반이었고, 40대는 단체여행 선호도가 자유여행의 2배였다.아울러 유커가 주로 검색하는 여행 관련 키워드는 ▲ 한국비자 ▲ 한국음식 ▲ 한국여행공략 ▲ 한국구매대행 ▲ 한국지도 ▲ 한국날씨 ▲ 한국면세점 ▲ 한국성형 ▲ 한국에서 꼭 사야할 화장품 등이었다.

최근 3년간 검색이 많은 장소는 동대문이 가장 많았고 명동, 롯데월드, 압구정등의 순이다.

화장품 브랜드로는 설화수, 마몽드, 아이오페, 미샤, 아모레가 많이 검색됐다.한식은 김밥, 김치, 돌솥비빔밥, 불고기, 떡볶이, 부대찌개, 냉면, 삼계탕, 자장면, 감자전 순으로 검색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