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전셋값으로 내집 마련…완판 눈앞
입력
수정
지면C13
마케팅대상 -오산세마 지역주택조합
e편한세상 오산세교
![](https://img.hankyung.com/photo/201411/AA.9327094.1.jpg)
이 단지는 최고 지상 25층 아파트 23개동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면적 기준 59·74·84㎡ 세 가지 크기로 구성된 총 2000여가구의 대규모 단지다.채광과 통풍에 유리한 4베이(방 3개, 거실 전면 배치) 설계를 모든 가구에 적용하고 일부 가구엔 알파룸 또는 팬트리(대형 식료품저장고)를 제공한다. 최근 주거 트렌드를 반영해 전용 59㎡형에도 안방 드레스룸을 설치했다. 기존 59㎡에 거주할 경우 수납공간이 부족해 대부분 방 하나는 옷방 등 창고로 쓰이는 점을 감안했다. 74㎡와 84㎡B형은 자녀방에도 드레스룸을 마련하는 등 특화된 수납 공간으로 활용도를 높였다. 모든 평형에서 자녀방과 안방을 거리를 두고 배치해 부부와 자녀의 사생활을 배려했다.
층간 소음을 줄이기 위한 설계도 도입된다. 내부 바닥차음재를 표준보다 10㎜ 더 두꺼운 30㎜로 적용하며, 거실과 주방공간의 경우 바닥차음재를 60㎜로 시공해 층간소음 저감 및 난방에너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림산업이 자체 개발해 특허를 가지고 있는 ‘오렌지로비’도 적용됐다. 이 설계는 아파트 입구를 지면과 같은 높이로 만들어 휠체어 유모차의 통행이 쉽게 하면서도 저층 가구의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다. 양문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현관 로비와 별도로 1.5층에 분리된 1층 가구용 엘리베이터실을 마련했다.주차공간 가로면을 기존보다 10㎝ 더 넓은 2.4m로 조성할 예정이며, 대부분 차량이 기둥 옆에 주차할 수 있어 승하차가 더 편리한 동시에 차량 손상을 막을 수 있다.
주변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경부고속도로 오산IC, 북오산IC를 이용해 과천~의왕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다. 국도 1호선, 서부우회도로 봉담~동탄고속도로, 용인~서울 간 고속화도로 등 각종 도로망을 통해 수도권 및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쉽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