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시간대 학교 클럽스포츠 연계해 보세요"… 스포츠산업 소상공인 경영컨설팅 로드쇼

문체부 주최… '찾아가는 스포츠산업 소상공인 경영컨설팅 로드쇼'
스포츠산업 선순환 시장환경 조성 및 관련 업계 경쟁력 강화 지원
오는 12일(금)과 15일(월)-19일(금)… 서울 인천 경기 등 소상공인 방문
11일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그랜드프라자 9층에서는 "찾아가는 스포츠산업 소상공인 무료 경영컨설팅 로드쇼(이하 로드쇼)' 이틀째 일정이 이어졌다. 유정우 기자/ 사진= 한경DB
"주변에 스크린골프연습장이 많은 만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서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사전예약 고객에게 마일리지 적립과 손님이 뜸한 오전과 낮 시간에는 여성우대 전략이나 학교 클럽스포츠와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해 보세요".

스포츠산업 전문 경영 컨설턴트인 나형욱 타워PMC 대표는 지속적인 매출하락으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정현경(51) 타이거스크린골프연습장 사장과의 상담에서 이 같이 조언했다. 11일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그랜드프라자 9층에서는 "찾아가는 스포츠산업 소상공인 무료 경영컨설팅 로드쇼(이하 로드쇼)' 이틀째 일정이 이어졌다. 지난 2013년 7월 가게를 인수, 골프존의 최신버전인 "골프존 비전"을 전 룸에 설치하고 인테리어를 바꾸는 등 2억5천만원의 추가 투자를 했지만, 예상만큼 고객이 늘지 않았고, 인건비와 기본관리비를 제외하면 남는게 거의 없다며 매출 증대와 마케팅 방안에 대해 컨설턴트들에게 집중 상담했다.

컨설팅지원단의 법률 자문을 맡고 있는 장달영 변호사는 "스포츠산업 현장의 고민을 들어보니 사무실에서 뉴스로 접할 때 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느낌이 크다"며 "대부분 생계와 직결된 구체적인 질문과 상담이 많은 만큼 각 기업과 업종, 업태 등에 맞는 생활형 법률 자문 자료 등에 대해 꼼꼼히 준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스포츠산업 소상공인 경영컨설팅 로드쇼' 컨설팅지원단 방문차량/ 사진=한경DB.
정현경 타이거스크린골프 사장은 "매장을 운영하느라 바빠서 도저히 시간이 없었는데 이렇게 찾아와서 궁금한 점을 해결해 주니 너무 고맙다"며 "오늘 컨설턴트들이 제시해 준 마케팅 방안들을 바로 적용해볼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이번 경영컨설팅 로드쇼는 서울을 비롯해 인천과 경기 등 10여개 업체를 방문 상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업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식이 가장 큰 특징인데 장달영 변호사, 나형욱 컨설턴트(법률), 김동균 세무사, 최원복 컨설턴트(세무회계), 이수원 노무사, 최학종 노무사(노무) 등 각분야 전문가들이 컨설턴트로 참여한다.

스포츠산업의 선순환 시장 환경을 조성하고자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한국스포츠개발원이 마련한 경영컨설팅 로드쇼는 서울과 인천, 경기 등의 지역을 대상으로 스포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방문, 법률과 회계, 세무, 노무, 재창업 등 전문분야 경영 상담을 무료 제공한다.

한편, 로드쇼는 오는 12일(금)과 15일(월)~19일(금)사이 서울과 및 인천 경기 지역에서 진행된다. 경영 컨설팅을 받길 희망하는 스포츠분야 소상공인은 로드쇼 운영사무국 전화(02-2038-0999) 또는 홈페이지(http://event.hankyung.com)에 접속해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후 팩스(02-360-4503)로 접수하면 된다.

인천=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