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터넷 다운, 불안정한 상태 지속돼.."美 보복 가능성"

북한 인터넷 다운, 불안정한 상태 지속돼.."美 보복 가능성"





북한 인터넷 다운

북한의 인터넷이 다운과 복구를 반복하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국이 북한이 소니픽처스 해킹의 범인이라고 밝히고 북한에 대한 `비례적 대응`을 천명한 이후 북한 인터넷이 다운돼 일각에선 미국의 "비례적 대응`에 상응하는 응징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소니 픽처스는 애초 테러위협에 따라 영화 `인터뷰`의 성탄절(25일) 개봉을 취소하기로 했던 입장을 바꿔 비록 독립극장 2곳에서 제한적으로 상영을 허용하기로 했다.



미국의 인터넷 리서치 그룹 딘 리서치는 23일(미국 동부시간) 오전 10시41분(GMT 기준 15시41분, 한국시간 24일 0시 41분) 중국의 통신회사인 `차이나 유니콤`이 제공하는 북한의 4개 인터넷망이 몇 시간 동안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다가 접속이 끊어졌다고 밝혔다.

북한의 인터넷망은 1시간여 만에 다시 개통됐으나 접속이 또다시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북한은 전날에도 인터넷망이 완전히 멈췄으며 11시간이 지나고서 복원됐다. 북한의 인터넷이 이틀 연속 다운이 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외교소식통들 사이에서는 미국이 `비례적 대응`에 따라 북한을 상대로 사이버 보복을 가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은 북한 인터넷 다운에 대해 확인도 부인도 할 수 없다는 이른바 `NCND` 반응을 보였다.





마리 하프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인터넷망의 추가 장애 발생 가능성과 관련된 질문에 "(북한 인터넷망) 불통 원인을 추측할 수 없으며, 불통됐다는 보도도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프 부대변인은 이어 "북한의 인터넷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그렇지 않은 지, 또 왜 그런지는 북한에 물어보라"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과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 언론 일각에서는 북한이 자체적으로 인터넷을 차단했을 가능성과 중국이 북한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했을 가능성, 해커나 해킹집단의 소행일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소니 측은 미국 독립극장 두 곳의 요청에 따라 25일 영화 `인터뷰`의 상영을 허용했다고 밝혔다.





두 곳은 텍사스 주 오스틴에 있는 알라모 드래프트하우스 극장과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 있는 더 플라자다. 앞으로 미국 내 다른 독립극장이나 대형체인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마이클 린턴 소니픽처스 공동사장은 "우리는 영화 상영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성탄절에 일부 극장에서 이 영화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더욱 많은 극장과 플랫폼을 통해 가능한 많은 관객들이 이 영화를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소니 측의 개봉 취소 결정 이후 국내외적으로 비판여론이 대두하는데 따른 것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소니의 개봉 취소에 대해 "실수했다"고 비판했다.

소니 측은 당초 25일에 맞춰 영화를 개봉할 예정이었으나 대형 극장 체인들이 테러 위협으로 영화 상영을 잇따라 취소하자 개봉 계획 자체를 취소했었다.





소니 측은 자사 온라인 배급망을 통해 영화를 무료로 배포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북한을 테러지원국 재지정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실행에 옮기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하프 부대변인은 "테러지원국 재지정은 상징적 효과에 그치고 커다란 실질적 제재 효과는 없을 것"이라며 "북한은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와 관계없이 이미 다른 제재 체제에 의해 무기수출과 판매 금지, 이중용도품목 수출 통제, 해외원조 금지, 금융지원 차단 등의 규제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인터넷 다운` `북한 인터넷 다운` `북한 인터넷 다운` `북한 인터넷 다운` (사진= 연합뉴스/ 방송화면 캡처)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삼둥이 달력, 24일부터 예약판매 실시 "정말 귀여워"… 어디서 살 수 있나?
ㆍ정용화 별 그대, 팬송+수익 전액 기부! 훈훈함의 끝판왕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폭로!!
ㆍ[이슈 키워드] 정용화 별 그대·하연수 연제욱·이효리 티볼리
ㆍ원·엔 환율 연중 최저‥수출 기업 비상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