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 먹어도 괜찮아' 한국경제신문 발간 … 가면을 벗을 때 비로소 행복해진, 박영실의 행복 비법

/욕먹어도 괜찮아·박영실 지음
<박영실 지음/한국경제신문/236쪽/13,000원>

살다보면 스스로가 인생의 주인공이 아닌 엑스트라로 느껴질 때가 있다. 남이 정해 놓은 행복의 잣대에 자신을 억지로 끼워 맞추려고 하기 때문이다. 타인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지 못하고 끌려 다닌다면 결코 행복할 수 없다.<욕먹어도 괜찮아>의 저자 박영실은 삐에로처럼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어른들의 문제점을 진단했다. 마음장애를 긍정적 방향으로 바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행복을 가로막는 방해 요소들을 다섯 가지로 정의한다. 가식, 핑계, 비교, 착각, 콤플렉스의 마음장애들과 이별했을 때 비로소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사람은 누구나 하나 이상의 마음장애를 앓고 있다. 마음장애는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방해가 된다. 하지만 이것들을 잘 사용하면 요긴한 처세가 되고, 마음장애로부터 완벽히 자유로워 질 수 없다면 신경은 쓰되 너무 의식하지는 말라고 저자는 주장한다.저자는 가면을 쓴채 마음장애를 앓는 우리에게 가면을 벗고 당당해지라고 말한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는 바로 우리 자신이며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라고 제안한다. 이 책은 사람에 지치고 삶에 지친 이 시대의 모든 현대인들에게 위로와 격려가 되어줄 것이다.

한경닷컴 임지혜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