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로 자궁근종 치료한다. 린여성병원 하이푸(HIFU) 시술

자궁 질환 중 흔한 자궁근종과 선근증, 과거엔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수술, 자궁적출 등으로 치료했지만 최근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해 절개 없이 근종만 선택적으로 소멸시키는 하이푸(HIFU) 시술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생리통과 생리 과다, 빈혈, 빈뇨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30대 주부 박지영(가명)씨는 검사 결과 10cm의 자궁근종이 발견됐다. 임신 계획이 있는 터라 자궁적출을 피하고 싶었던 그녀는 의료진의 조언으로 하이푸 시술을 받았다. 6개월 뒤, 근종의 크기가 80% 가량 줄었고 빈혈 증세도 호전됐다. 이뿐만 아니라 빈뇨, 생리통 증상도 사라졌다. 린여성병원 신봉식 원장은 하이푸 치료의 큰 장점으로 자궁을 보존할 수 있고 부작용 및 심한 통증에 대한 우려 없이 치료받을 수 있는 점을 꼽았다.



초음파 작동 시 발생하는 열로 조직을 축소시키는 하이푸 과거에는 자궁근종이나 선근증의 치료법으로 자궁을 들어내거나 복강경을 이용해 절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자궁을 보존하려는 여성들의 심리적 안정에 근거하여 자궁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여러 비수술적 방법들이 시도 되고 있다. 이 가운데 환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이 하이푸(HIFU: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시술이다. 하이푸의 원리는 근종이나 선근증이 발생한 부위에 치료용 초음파를 집속시키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에너지로 병변부위를 선택적으로 응축시켜 그 크기를 감소시키는 원리이다. 일반적으로 초음파는 신체 조직을 쉽게 통과하고 안전하기 때문에 초음파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시술하며 컴퓨터와 디지털센서로 정확성을 높여 다른 복강 내 장기에 손상을 주지 않아 시술 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르다.



특히 향후 임신 후 자연분만을 원하거나 자궁을 보존하려는 여성의 경우 하이푸 시술을 원하는 상담이 증가하고 있으며 시술 후 임신에 성공한 경우도 있어 치료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생리과다나 생리통, 빈뇨 그리고 하복부 팽창을 동반한 자궁선근증의 경우 치료 효과는 약 80%에 달한다.

하이푸 시술을 고려한다면 장비의 안전성을 꼼꼼히 확인해야

첨단 의료장비가 나오면서 하이푸 장비도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전문의의 경험과 실력 역시 중요하지만, 하이푸 시술을 고려한다면 장비의 안전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편하게 누워서 의료진과 대화하며 시술받을 수 있고 마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자궁근종이 여러 개 있는 다발성근종의 경우도 시술할 수 있는 YDME회사의 하이푸 장비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 개발된 4D 입체 장비는 자궁근종을 구성하는 조직의 밀도 및 혈관의 형태를 정확히 측정하고, 변화 양상을 예측하여 환자에게 맞춤형 치료를 구현하며 실시간으로 입체 초음파를 관측, 치료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해당 병원의 경우 HD화질의 4D 입체 장비를 먼저 도입하고 교육병원으로 인정받아 국내외 교류가 활발하며 근종의 형태를 입체적으로 영상화하여 환자가 직접 시술 전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병변부위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당일 1회 시술 후 퇴원 가능하고, 5cm 이상의 경우 하루 정도 입원하여 2-3회의 시술을 받으며 직장인들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과 공휴일에도 예약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꾸준한 정기검진으로 자궁 건강을 관리하자

자궁근종과 선근증은 우리나라 35세 이상 가임 여성의 절반 정도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이지만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예방이 쉽지 않다. 신봉식 원장의 말에 따르면 "자궁근종의 증상은 빈혈, 생리통, 불규칙한 생리 주기, 과다 출혈 등이지만 조기 발견이 어려워 근종이 어느 정도 커진 상태에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자궁근종은 생명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크기와 발생 위치에 따라 심한 경우 유산이나 불임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꾸준히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나연기자 garden@beautyhankook.com
한국경제TV 핫뉴스
ㆍmbc 임성한 작가 은퇴, 조카 백옥담 19禁 몸매 `황홀` 탕웨이-민아 저리가~
ㆍ박보람, 다이어트 후 아찔 `S라인 몸매` 노출‥"연예할래♥"
ㆍ수상한 로또 763억! 1등 당첨자 37명 모두 한곳에서.. 폭로된 진실!
ㆍ`LG 워치 어베인` 출고가 39만원 24일 출시··세계 최초 와이파이 가능 탑재
ㆍ`끝까지 간다` 김연지, 과거 강유미 닮은꼴 눈길‥"헷갈리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